야야곰 다이어트

발끝치기 운동으로 다이어트 될까 건강해지기만 할까

디디대장 2014. 6. 17. 10:27
반응형

발끝치기 운동으로 다이어트 될까 건강해지기만 할까

 지난 금요일 종편인 tv조선에서 소개해준 발끝 치기 운동을 어제 어느 블로그가 동영상을 연결해 놓은 덕에 보게 되었다. 

 일단 노인도 할수 있는 운동이라는 말은 아주 쉬운 운동 방법이라는 뜻이고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다는 장점이 매력이다. 거기에 도구도 필요 없다는 것, 돈이 안 든다는 것 하면서 선전이 대단했다. 

 이론이 있고 성공자가 있으면 만병 통치약 처럼 되지만 그 성공자 대부분 몇 년씩 운동했단다. 방송에 출연한 한의사의 말처럼 무슨 운동이건 꾸준히 하면 효과가 있다는 건 사실 상식이다. 

그렇다고 그럼 발끝치기가 별로라는 말이냐 아니다. 절대 아니다. 아무 곳에서나 쉽게 할 수 있고 매일 꾸준히 한다면 이것처럼 좋은 운동이 어디 있나 싶다. 

효과 떠드는 소리는 몇년이상 꾸준히 할 때 이야기라고 생각해야지 당장 효과 보겠다고 달려들면 그런 분들은 분명 며칠 못 가서 안 하게 될 것이다. 

 난 세상에게 제일 쉬운 운동 걷기를 19개월차 하고 있는 다이어터다. 

 처음 시작할때는 걷기 출퇴근만 했고 8개월이 흐른 후 매일 3끼와 야식을 먹는 것 중 한 끼만 다이어트 식사를 하면서 서서히 체중을 줄여서 이제 20kg 이상 감량한 다이어터다.

   이말은 왜 하냐면 그동안 오랜 시간 동안 뭔가 꾸준히 해 왔고 가장 이상적이라는 한 달에 1kg씩 감량을 성공하고 있다는 걸 말해주고 싶어서다. 

안 그래도 쉬운 운동 찾아 뭐 없나 하고 있었다. 매일 꾸준히 하기 위해서 말이다. 출퇴근 걷기를 변형해서 퇴근 시에만 인터벌로 달렸다 걷다도 해 보았는데 종아리 근육통이 생겨서 계속하기 힘들어 보였다. 한 달을 했는데 말이다. 또 계단 오르기  두 달 하루에 70층 올랐다. 이것도 종아리 근육통이 장난이 아니라 그만두었다. 

요즘은 일주일에 한번 한강까지 왕복 40km를 자전거 타기를 하고 있는데 종아리 근육통이 없는 게 장점이지만 자전거 관리비가 많이 들어간다. 

인터벌 달리기와 계단오르기 그리고 자전거 타기 모두 효과면에서는 적극 추천할 만한 운동이다. 물론 걷기부터 되는 사람에게 말이다. 걷기가 안 되는 사람은 이 모든 운동이 지옥 같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발끝치기 진짜 최고다. 돈도 안 들고 유지비도 필요 없고 남 눈치도 볼 필요가 없고 아무 곳에서나 어디서나 발끝을 치면 된다. 물론 무리하게 발끝을 치면 부상의 염려가 있다. 그것 하나만 주의하면 된다. 

오늘도 오전중에 약 1500개 정도 발끝 치기를 한 것 같다. 1분에 100개 이상 치므로 5분 이상 한다 생각하고 치면 된다. 

며칠 발끝치기 하다 보니 노하우가 생겼다. 발끝을 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이란 여러 가지 자세로 변경해서 자주 해주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첫 번째 사진은 방송에서 추천하는 자세의 발끝 치기다.

 

 

두 번째 사진은 발끝을 치다 보면 통증이 온다 그럴 때를 대비한 야야곰의 변형자세다. 발끝이 안 마주쳐서 아프지 않다. 또 이 변형자세는 종아리에 힘이 들어간다. 위의 사진에서는 양발을 붙이고 있다면 아래 사진을 보면 양발이 멀리 떨어져 있는 차이가 보일 것이다. 

 

 

이밖에도 오늘만 해도 변형 자세를 여러 개 연구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공개한다. 

매일 하다 보면 요령이 더 생기고 다양해질 것이다. 

 이렇게 변경 자세를 만드는 건 오래 지속하기 위한 조치다. 사실 실내화나 운동화를 신고 하면 발끝 치기해도 통증은 없을것이다. 

발끝치기 운동의 효과가 발끝을 치는 것에만 있는 게 아니라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허벅지와 종아리 발목까지 움직이는 하체운동이고 누워서 하는 경우 복근까지 자극이 된다.

방송에서 한의사 말로는 걷기만 해도 장기까지 운동된다고 하면서 이 발끝 치기도 장기까지 움직여주는 좋은 운동이라고 했다. 그런데 발끝이 아파서 더 못한다면 이건 큰 손해가 된다. 그래서 변형자세도 알아 놓으라고 이렇게 소개하는 거다. 


발끝 치기에 대한 첫 번째 글은 아래 주소다 

http://yayagomdiet.tistory.com/198

댓글로 알려주신 지기 상달 법에 대한 동영상이 유튜브에 있어서 연결합니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