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담/전자제품

하드디스크교체 방법/ 컴퓨터가 꺼진다면 그래픽카드를 의심하라 그리고 램카드를 다시 끼워보고 그다음 하드디스크를 의심하라

by 야야곰 2013. 3. 28.
반응형

 퓨터가 갑자기 꺼지면 보통 이런 경우 일단 메모리카드를 의심하고 문구용 지우개로 접속 부분을 문지른다.


 그리고 의심해보는게 마더보드의 콘덴서 터진건 없는지 살펴보고 그 다음이 하드디스크일것이다.
그런데 의외로 마더보드에 장착하는 그래픽카드가 문제인 경우가 있다.


 PC의 능력을 올리기 위해 장착하는 이 그래픽카드가 의외로 문제가 많은 제품이 있고 또 잔 고장이 많기 때문에 장착할때 단단하게 고정 시켜야하고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 모니터와 연결된 본체의 선을 움직이면 안된다. 


 혹시 모를 충격으로 잔고장이 생기면 잘 돌아가다 어쩌다 한번씩 컴퓨터가 꺼질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장착한 그래픽카드 제거하고 마더보드의 그래픽카드(온보드)와 모니터를 연결해 꺼짐 현상은 안 일어 나는지 체크해 보아야한다. 만약 아무이상없이 잘돌아간다면 의심할것없이 그래픽카드 고장인거다.



며칠 부팅도 안되는 PC 2대를 또 수리했다. 업자에게 가져가면 수리하는데 시간이 많이들고 그렇다고 수리비 10만원이나 20만원 부를수없기 때문에 쉽고 이해가 빠르게 부품교체 비용만 받는 방법으로 윈도우 설치 비용 포함정도로 해결하거나 오래된 컴퓨터는 이것 저것 교체 견적내다. 본체교체 유도할거다. 이게 뭐 큰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같은 직원이있는 직장은 다르게 해결한다. 

 최대한 오래 쓰게 하는게 잘하는짓인가 간혹 자문해 보기도한다. 못 고친다고 하고 새것으로 교체해 주는걸 직원들은 더 좋아하기 때문이다.

오늘도 그 고민을하면서 내 업무 밀려가면서 두세가지일을 동시에 처리했다. 

진짜 힘들고 피곤한 일이다.

다행이 버리는 컴퓨터 분해해서 부품을 종류별로 확보하고 있어서 그럭저럭 부품교체와 지식을 이용해 고쳐놓았다. 그덕분에 내 스트레스만 높아졌다.

 컴퓨터 하나 처리하는데 거의 하루 종일 걸리기 때문이다.

남들은 금방 고쳐 오는것 처럼 느껴지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요즘 갑자기 부팅도 안되는 컴퓨터 방법없다. 하드디스크 교체하고 윈도우 새로 설치해야한다.

 주로 윈도우 xp 에서 당한것 같다. 물론 윈도우 7도 당 할수있다. 

 포맷해서 하드디스크를 살릴수 있는게 대부분인데 이번건 아직 작업은 안해 보았지만 불가능일수 있다는 느낌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