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갑자기 컴퓨터에서 dvd가 안 보인다. 장치관리자에서 보면 코드 39란다. 간단한 해결방법

디디대장 2013. 3. 16. 11:16
반응형

 윈도우 7을 쓰고 있는데 가끔 어떤 프로그램 때문인지 몰라도 DVD/CD기가 안 보인다. 제어판의 장치관리자 들어가보면 장치를 인식못하고 코드 39라고 DVD/CD 가 망가진것으로 착각하게 써 있다. 


 보통 고장으로 판단 소모품이니까 하고 교체하지만 교체해도 소용 없는 경우가 있다. 교체과정에서 다른 회사 제품으로 사왔으면 새로설치할 DVD 아무 문제 없이 작동하기 때문에 먼저 쓰던 멀쩡한 DVD 쓰레기 통으로 가는 실수도 할수있다.


 그런데 운이 없게도 새로 구입한 DVD가 같은 회사 제품 같은 상품이라면 인식이 안될것이다. 

이때가 되면 윈도우 에러를 의심하고  하드포맷하고 윈도우 새로 설치해서 해결한다. 그리고 놀라운 나의 실력하겠지만.....그러면서 컴퓨터 잘 고친다고 자부한다면 그러지 마라.

 

시간 낭비 엄청하고 멀쩡한 DVD/CD기 교체한것이고 윈도우를 포함 각종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하면서 시간 낭비한거다. 


 나도 몇번 당한 일이다. 다행이 여러대의 컴퓨터와 항상 부품이 있었기에 DVD/CD  다른것으로 교체해서 해결한 경우도 있다. 다행이 같은 회사것이 아니라 다시 인식하는데 문제가 없었던 운 좋은 경우다. 


또 케이블의 이상인가 하고 DVD/CD 케이블 교체해 보았지만 소용 없었다.  문제가 있는DVD/CD를 다른 컴퓨터에 설치하면 잘 작동한다. 다시 말해 기계적 문제는 아니라는거다. 



 이렇게되면 윈도우의 문제라고 판단할것이다. 그럼 장치관리자 가서 장치 삭제하고 다시 윈도우 안전모드로 가동하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  그전에 일반 모드로 몇번 해 복 실패했다. 안전모드로 해보는건 여러분이 해 보고 알려주기 바란다. 


인터넷 검색 결과 친절한 안내자들의 도움을 받았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regedit 라고 타이프 친다. 그리고 사진이 보이는 프로그램 regedit.exe를 마우스로 선택한다. 



그럼 아래 처럼 창이 열린다. 여기서 찾아 들어가기를 잘해야 한다. 왼쪽 창에서 순서에 따라 찾아 들어가는거다.





\HKEY_LOCAL_MACHINE

       \SYSYTEM\

            CurrentControlSet

                 \control

                     \Class

                          \{4D36E965-E325-11CE-BFC1-08002BE10318}


 그런데 그림에서 처럼 같은 이름이 여러개다. 보통 위에서 순서대로 서너개 마우스로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에 DVD/CD drives라고 써 있다. 

 여기서 이것만 통제로 삭제(delete키를 눌러)해서 망가트린다.  같은 이름의 다른건 건들이지 않는다.

그럼 삭제 도중 다 못하고 메세지 하나 내보낼것이다. 


 여기서 삭제 전 보내기 해서 저장해 놓으라고 하는 분들이 많다. 왜냐하면 혹시 잘못 지워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불상사를 막아 보자고 하는거다. 또 DVD가 한대라면 찾기가 쉽지만 두개라면 이거 참 어떤것이 문제인지 판단하기 쉽지 않으니 말이다. 


윈도우 다시 깔 결심하고 삭제를 한후  윈도우 끄고 다시 시작하면 정상적으로 DVD/CD가 잡히고 작동할것이다. 


오늘도 직원의 컴퓨터 하나 이렇게 해결해 주었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