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곰 경험

안드로이드 폰을 쓰고 있다면 크롬+클라우드프린트 앱을 사용해 보았는가?

디디대장 2013. 6. 18. 15:05
반응형

구글은 참 대단한 회사인것 같다. 인터넷 광고 업체이면서 검색업체인것 같은 인상이 너무 강하고 또 여러가지 좋은 프로그램을 자기것으로 만들어 버리면서도 서로 성장하도록 하고 있으니 말이다. 


 광고도 자신들만 수익이 생기는 구조가 아니라 파트너까지 수익을 배분해 주는 전력으로 자기편을 만든다. 


 이 회사가 오래전에 스마트폰의 자료를 바로 프린트할수있게 만들어 놓았다는거다. 하지만 사용자가 모르는 경우가 많은것 같다.


 스마트폰 안의 있는 사진이나 자료등등을 바로 인쇄하기 위해서는 앱에서 클라우드 프린트를 찾아 설치하면된다. 

그리고 컴퓨터에 크롬이라는 브라우저를 설치해 놓아야 한다.

다시 말해 컴퓨터에는 크롬 브라우져를 스마트폰에는 클라우드 프린트 앱을 설치하는거다.  그리고 프린트설정은 컴퓨터에서 윈도우로 하면된다.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앱은 안드로이드 2.3.3 이상에서 동작한다. 대한민국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은 스마트폰 2.33이상이라고 보면 된다. 


 먼저 크롬 설치하고 크롬 고급설정에서 클라우드 프린트 활성화를 시키면된다.


1. 컴퓨터를 작동시킨다.

2. 크롬 브라우져를 작동시킨다. (크롬이 없는 경우 검색에서 설치하며 된다. 크롬은 구블의 브라우져이다.) 

3. 크롬 상단 오른쪽에 설정으로 들어갈수 있는 아이콘이 있다. 

중간의 설정이 선택하면  설정창이 열린다. 

4. 설정 창 아래에 보면 고급 설정이 보일것이다. 




프린터 추가를 누르면 된다. 


5. 그다음 윈도우에서. 프린트 설정에서 프린트를 추가하거나 변경하면된다.



개념이 분명하게 알지못하면 프린트 추가를 못할수있다.

위의 크롬에서 고급설정 클라우드 프린트는 추가가 아니라 홧성화로 했어야 오해를 안하고 쉽게 진행할수 있다


 아무것도 안나오는 분이 있을거다. 어떻게 프린터기를 연결하라는 건지 설명을 보아도 잘 모를수 있다. 왜냐면 구글은 외국회사이고 한국 기업처럼 친절한 설명은 안해준다. 우린 너무나 친절한 한국기업에 길들여져 있다. 그래서 중간에 포기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 이런거 안써 하고 말이다. 



 기본적으로 이해할것은 컴퓨터의 크롬과 스마트폰의 앱이 연결되는 구조이므로 컴퓨터에서는 크롬을 설치하고 클라우드 프린트 활성화를 하고 스마트폰에는 클라우드 프린트앱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크롬이 프린트를 감지해 앱에게 알려주는 방식인거다.


 그리고 이것의 주 조정자 갑은 컴퓨터의 크롬이다. 

 하지만 진정한 갑은 운영체제 윈도유다.

 컴퓨터에서 윈도우에서 프린터를 추가해 주어야 크롬이 알아듣고 스마트폰의앱에게 알려주는거다.

그래서 프린터가 추가되는 것이다. 이걸 몰랐을 때 필자도 얼마나 돌아다니고 읽어 보다오 이해가 안되었다 


 스마트폰에서 설정에 들어가면 프린터를 추가하는 기능이 없다. 그래서 더욱 어렵게 느껴질수 있다. 


 설상가상으로 컴퓨터의 크롬에서도 프린터 추가가 안보인다. 


아래의 추가는 설명이다 그런데 저 설명은 예전 버전의 설명이다. 그러니 도움이 안된다. 컴퓨터의 크롬이나 스마트폰의 앱인 클라우드 프린트에서는 프린트 추가 기능이 없어졌다.



  그래서 설명도 못찾고 포기할까 하다 혹시 하는 마음에 윈도우에서 프린터를 추가해 보았다. 역시 둘다 스마트폰의 클라우드 프린트에 자동 등록되었다. 한대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프린터이고 한대는 PC에 연결된 일반 프린터기 였다. 



  전에는 프린터 추가를 컴퓨터에서 크롬으로 한번 더 작업을 해주었던 것 같은데 이젠 자동으로 잡아주는것 같다.

 그러니까 PC의 크롬에서 클라우드 프린트를 연결해 놓기만 하면- (활성화 시켜 놓기만 하면) PC의 프린터 실시간으로 설정을 가져오는것 같다. 


이렇게 해서 내 컴퓨터에서 크롬을 이용해  클라우드 프린트 3대가 연결되었다.  두대는 네트워크(공유기)연결이고 한대는 PC에서 공유한 프린터기다. 이젠 이 클라우드 프린트를 스마트폰에서 자유롭게 쓰면 되는거다. 당연히 인쇄도 해보았다 잘된다. 


그런데 의문이 생긴다. 지금 이 연결을 한 컴퓨터를 꺼버린다면 스마트폰에서 프린트를 어떻게 할수 있나 하는거다. 만약 그게 올무라면 컴퓨터가 없으면 무용지물이 되니 말이다. 


여러번 사용해 본 결과 컴퓨터가 꺼지면 비 활성화 상태임을 표시하고 나중에 컴퓨터가 켜졌을때 인쇄하기도 하는데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있어서 믿을수는 없다. 이 문제는 개인적으로 좀더 실험이 필요해보인다 확인 차원에서 말이다. 


  조금 아쉬움이 있다. 하지만 이것도 해결해주는 앱이 있는데 그건 다음 글에서 설명하겠다.

  간단하게 말하면 프린트회사 마다 이걸 지원해 주는 앱들이 있다. 그걸 사용하면 hp의 경우 컴퓨터 없이도 앱 하나만 설치하고 자유롭게 프린트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 크롬과 클라우드 프린트도 무시할수 없는 기능이라 꼭 설치해서 활용해 보기를 바란다. 



클라우드  프린트 앱 작동 모습이다.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답하다. 


아래는 다음 화면이다. 파일을 선택할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프린트할것을 선탤한 후의 화면이 아래 화면이다. 여기서 프린트할 프린터기를 정하면 된다. 




만약 컴퓨터가 꺼져있다면 아래 화면처럼 나온다. 오프라인 상태라고 표시해 준다. 다시 말해 당장은 프린트 할수 없다는 말이다. 







그래도 프린트 명령을 내리면 백그라운드에 저장한다고 나온다. 그리고 화면에는 인쇄 대기중이라고 표시된다. 



 컴퓨터를 켰다 그래도 작동을 안한다. 크롬때문이가 해서 크롬을 작동시켰다. 그래도 작동 안한다. 스마트폰에서 다시 활성화하는 아이콘을 누르니 인쇄를 한다. 






*이 별것 아닌글 쓰는데 3시간은 걸린것 같다. 환장하겠다. 노력에 비해서 결과는 항상 저조하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