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곰 경험

린나이가스보일러 와이파이 연결하기

디디대장 2017. 12. 18. 21:12
반응형

 1년이 못되어 린나이 프로그램이 조금 좋아져서 이젠 이런 문제가 없어진듯하다 하지만 혹시 또 다른 문제나 같은 에러 발생 가능성이 있어 이 글을 삭제하지 않을 것이다.

 

 린나이 가스보일러 스마트폰에서 조절된다는 말에 10여만원 더 주고 그 기능이 있는 보일러를 샀다.
그런데 보일러 기사도 와이파이(wifi)를 연결할 줄 모른다.

 그래서 내가 공부해서 연결하겠다고 했다. 그래도 스마트폰이나 와이파이 연결은 내가 자신 있었다.

하지만 쉽지 않았다. 처음에는 린나이 보일러 앱의 에러라고만 생각했다.

 두대의 스마트폰으로 연결을 시도해 보았지만 우리 집 공유기 암호에서부터 진입을 못하고 와이파이를 꺼버리고 공유기 연결 못하는 거다. 여기서 한번 와이파이 기능을 산 것을 후회했다. 앱 후기만 읽어 보았어도 안 샀을 거다.


 그러다 굴러다니는 태블릿으로 연결을 시도하니 이번에는 공유기 암호를 넘어갔다.

 

 그리고 보일러의 와이파이 연결 방법대로 연결하니 잘되었다. 아래는 연결된 보일러 온도조절기가 태블릿에 보이는 거다.

 

 

< 연결방법 설명 >

 1. 린나이 보일러 앱을 먼저 설치한 후 공유기를 연결하면 린나이 보일러에 연결이 된다. 물론 닉네임과 암호가 등록되는 과정에서 공유기를 통해 연결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때 일부 스마트폰 기종에서는 LTE를 꺼야 연결된다고 한다. 보일러는 공유기를 통해 앱을 실행하므로 아마도 이런 과정이 생긴 것 같다.

 

2. 보일로 온도조절기에 가서 보일러와 온수를 끈다.
3. 와이파이(wifi) 버턴을  3초간 누르면 연결 임시 문자 4자리가 보일러 조절기 화면에 표시될 것이다.
4. 스마트폰에서 아래 화면에서 확인 누르면 보일러의 온도조절기 화면의 등록번호가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보이면 그 번호를 눌러주면 연결된다.
이젠 한대가 연결된 것이다.

 그런데 가족 몇 명이 사용하고 싶어서 앱 설치 후 사용하려고 시도해보면 공유기 진입부터 또 안될 것이다.

 

 여기서 또 한 번 와이파이 기능을 산 것을 후회하게 된다. 하지만 난 포기를 모른다 될 때까지 하는 거다. 결국 해냈다. 10대까지 연결 가능하다는 소문이 있다. 설명서에는 안 나오지만...,
--------------------------------------------------------


여기서부터가 내가 오늘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다.


린나이 보일러 앱 참 너무 하다. 
그냥 따라 하면 된다. 설명부터하자면 이 앱 안에 사용자 추가 설정이 숨어 있다. 여기에 추가 사용자 스마트폰 번호 등록해야 추가 스마트폰으로 조절기 앱 쓸 수 있다.


 이 기능이 린나이 보일러 앱 어디 숨어있냐면 부가기능>설정/안내> 린나이보일러에 있다.
찾기 쉽지 않다. 그래서 그림으로 올려놓았다.

 

사용자 추가 누르고 추가로 린나이보일러 앱을 설치한 폰 번호를 추가하면 된다.

 

 

그런데 여기서 추가한 사용자가 안 보인다는 게 여기 앱의 문제다.

따라서 한 가지 작업을 또 해주어야 하는 거다.

 바로 추가한 스마트폰에서 린나이 보일러 앱을 실행하고 들어간 후 다시 아래 그림이 나오면 보일러 조절기 앞에 가서 다시 와이파이 등록을 해서 보일러의 연결해 주어야 한다.

 아마도 추측인데 핸드폰 번호를 등록하는 절차를 온도조절기 앞에서 하게 하는 이유는 보안 문제인듯하다. 보일러 조절기의 임의 숫자를 새로운 폰 번호 등록 시마다 요구하니 말이다.
 

 

 보일러 온도 조절기에 가서 보일러와 온수 끄고 와이파이 버턴 3초간 누르면 한참 후에임의 문자 4자리가 뜬다. 이때 추가할 스마트폰에서 아래 그림 확인 누르면 같은 "Rinnai_**** "임의 문자가 보인다 그걸 선택하면 완료된다.

 

 

 보통은 여기까지 안 하고 포기할 것이다. 한대만 해 놓으면 되는 거지 하고 말이다.

 

 앱에서 새로운 사용자 추가를 한 후 위의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것은 분명 정상은 아닐 거다.


  하지만 난 이 방법으로 2대의 폰과 1대의 태블릿을 연결했다.


 



 여기서 린나이 서버가 중심이라는 걸 이해해도 이 앱의 불편함을  참 억울한 거다.

 비싼 돈 더 주고 산 보일러인데 앱과 보일러 연결이 어마어마하게 힘들게 해 놓았으니 말이다. 기다리면 개선될 것으로 믿는다.

 

서버가 너무 느려서 바로바로 처리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혹시 몇 시간 기다리면 번거로운 절차 없이 연결될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해본다. ㅋㅋㅋ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