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담/전자제품

자녀 컴퓨터 사용 제한 이젠 공유기로 끝내버리자

by 야야곰 2013. 8. 26.
반응형

 오늘 자녀 컴퓨터 시간을 제어하는 방법을 소개하게 된 것은 내 아들 때문이다. 스스로 제어하라고 몇 년을 이야기해도 도무지 말을 안 듣는 중1이다.

 

그래서 공유기의 시간제한을 걸어 버렸다. 컴퓨터는 켜지지만 인터넷이 차단되는 거다.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하는 것도 있는 데 사용해 보니 많이 불편했다. 

 

유무선 공유기의 시간제한을 쓰면 소파에 앉아서 풀어 주고 싶을 때 풀어주고 닫고 싶을 때 닫을 수도 있어서 편하다. 

 

물론 아들이 아직 중1이라 가능한 방법이다. 공유기에 대해서 아주 잘 안다면 이것도 소용없을 수 있다. 

 

혹시 울 아들이 이 블로그 글을 보고 시도할 것 같아 우회하는 방법은 설명 안 하겠다. 

 

 요즘 유무선 공유기 샀다 하면 iptime 것이므로 이 제품으로 설명하겠다 하지만 거의 모든 공유기에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으면 언제든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거다. 

 

 하지만 남의 인터넷 사용을 제한하는 건 좋은 방법은 아니다. 형벌에 가까운 방법이므로 제소한의 적용을 권한다. 민주주의는 억압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강제보다는 자율성에 어렵고 힘들겠지만 참으면서 하는 거다. 

 

 공유기의 내부 주소는 주소창에 192.168.0.1이거나 192.168.10.1로 출고된다. 변경하지 않았다면 둘 중 하나이다. iptime은 192.168.0.1이다. 

 

지금부터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 자녀의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거다. 

 

 

이렇게 주소창에 192.168.0.1 입력을 하면 아래 그림이 나온다. 

 

[1. 자녀의 컴퓨터 ip주소 고정]

 위의 그림에서 관리 도구에 들어가면 아래 그림이다. 왼쪽 메뉴에서 고급설정 > 네트워크 관리 > 내부 네트워크 설정을 선택하면 된다.

 

  현재 접속된 pc  체크하면 위에 주소가 자동으로 써진다. 이걸 잘 기록해 놓아야 한다. 보통 맨 끝번호 여기서는 3이 내 공유기에서 이 컴퓨터로 부여해준 내부 주소가 된다. ip주소라는 거다.  나머지 앞에 주소들은 공유기의 주소다. 여기서는 임의로 192.168.55.1로 설정해 놓았다. 이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변경하지 않는 게 좋다. 따라서 이 공유기에서는 주소 체계가 모두 192.168.55.*로 할당된다. 보통은 192.168.0.*로 할당된다. 

 

다른 건 손대지 않는 게 좋다. 특히 위에 부분 잘못 건들기나 적용 누르면 안 된다. 

 

 아래 그림처럼 왼쪽에 있던 주소가 오른쪽으로 이동했으면 성공한 거다. 이젠 자녀의 컴퓨터 내부 아이피가 고정되었다.  

 

 아래 주소가 192.168.55.3.으로 고정된 건 내가 우리 집 공유기 주소를 변경해 놓았기 때문이다. 다른 집과의 충돌을 대비해서이고 혹시 실수로 우리 집 공유기를 옆집에서 실수로 작동 불능 상태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공유기 내부 주소 변경은 필요하신 분 댓글 남겨주시면 설명하겠다. 보통은 그냥 잘 될 것이다.

 

 

[2. 사용 시간 차단]

 

 이제  고정된 자녀의 컴퓨터 주소로 사용 시간제한을 할 차례다. 

왼쪽 메뉴를 잘 보면  고급설정> 보안 기능> 인터넷 사용제한이 보일 것이다. 아래 그림이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기록해야 하는 부분이고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다. 

 

이게 쉬우면서 어렵다. 자녀가 컴퓨터를 사용해서 공부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임만 못하게 할 방법은 사실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입력방법 선택에서는 그냥 사용자 간단 설정으로 건드리지 않는다. 규칙 이름은 자신이 정해서 쓰는 거다. 자녀 차단이라고 난 쓴 거다. 여기에 자녀의 컴퓨터의 내부 주소 끝자리를 표시해 놓으면 나중에 추가할 때 주소가 뭐였는지 찾지 않아도 된다. 

 

 

그다음 시작지 ip주소에서 자녀의 컴퓨터 아까 위에서 고정한 주소를 써 주면 된다. 여기서는 192.168.55.3이지만 아마 여러분은 192.168.0.* 로 정해 졌을 것이다.  시작과 끝 주소에 모두 써넣어야 설정이 추가된다. 둘 다 같은 숫자를 넣어주면 된다. 

 

 다음은 차단으로 할 것인지 허용으로 할 것인지 정한다. 차단은 방과 후에 부모가 없을 때는 차단이 좋을 것이고 있다면 허용이 좋은 방법일 것이다.  또 우선순위는 차단과 허용을 중복해서 쓸 때 쓰는 것이므로 그냥 지금은 초기 설정 0으로 놓으면 된다. 이것도 자꾸 하면 실력이 늘어서 순위를 정하고 처리해야 할지 모른다. 하지만 지금은 그냥 0으로 설정한다.

 

사용자 스케줄은 요일을 정해서 하거나 매일로 할 것인지 시간은 어떻게 정할 것인지 정하는 부분이다. 이런 설정은 단순하게 하는 게 좋으므로 매일로 체크하고 시간을 정하면 된다.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추가 버턴을 누르면 아래로 이용을 한다. 이동이 되었다고 동작하는 것이 아니므로 여기서 끝까지 잘 읽어야 한다.

이동된 스케줄을 보면 왼쪽에 동작 버턴이 보일 것이다. 원하는 스케줄을 체크한 후 동작 버턴을 눌러야 동작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풀어 주고 싶을 때는 체크를 풀고 동작하면 설정이 적용되지 않는다. 또 오른쪽에 삭제도 마찬가지로 작동하는데 삭제하고 싶은 스케줄에 체크한 후 삭제 버턴을 누르면 체크된 스케줄만 삭제된다. 

 

 우리 아들의 경우 컴퓨터는 오후 2~6시 차단했고 스마트폰은 밤 9시부터 11시 30분까지 차단했다. 물로 아들에게는 이 시간을 알려주지 않았다. 그냥 6시부터 컴퓨터가 되고 밤 9시부터 스마트폰이 안된다고만 안다. 

 

 하지만 위의 기록을 보면 스마트폰은 매일 21:00~23:30분 차단, 컴퓨터는 매일 14:00~18:00 차단으로 설정되어 있다. 

 

여기서 자녀가 성장해서 컴퓨터를 잘한다면 공유기 관리에 들어올 수 있다 그럴 때는 공유기 관리 접근 아이디와 암호를 설정해서 관리하면 된다. 그 방법은 아래 그림이다. 

 

 

간단하지만 강력한 기능이다.  이젠 주소창에 공유기의 주소를 써넣으면 로그인 화면이 먼저 열린다. 로그인을 통과해야지 공유기 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 아래는 공유기 내의 설명이다. 한번 정도는 읽어 놓는 게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