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국민 지원금 카카오뱅크 신청 후 지급 받은 돈 확인

by 야야곰 2021. 9. 8.
반응형

 국민 지원금 지급 확인과 사용처 구분 잘해야 내 돈이 안 빠져나간다.

[ 국민 지원금 지급 확인 ]

 국민 지원금 월요일에 카카오 뱅크로 신청한 후 다음날인 화요일에 지급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았다.

그런데 카카오 뱅크 직불 카드에 연계된 계좌에 가보면 잔고가 변화가 없다.

 당황스러울 거다 25만 원 국민 지원금이 들어오는 줄 착각한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 입금과 지급의 차이 ]

 국민지원급은 입금이 아니라 지급이다.  입금과 지급을 구분해야 하는 거다. 따라서 통장 잔고로 지급을 확인할 수 없다.

 통장 잔고는 변하지 않고 지급된 것이기 때문에 따로 신청한 카드사의 앱에 들어가 보면 국민 지원금이 지급된 25만 원에 대한 잔고 확인 메뉴가 새로 보일 것이다.

 나의 경우 카카오 뱅크로 신청했으므로  위의 그림처럼 카카오 뱅크 메뉴에 보면 카드 부분에 [지원금 이용내역] 메뉴가 보이게 된다.

여길 선택하면 잔고 확인이 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아직 하나도 안 쓴 지원금 잔고가 보인다.

[ 이사를 하여 주소가 변경된 경우 ]

 지원금을 받고 이사를 간 경우 사용지역 변경이 가능한 것 같다. 아래에 보면 사용지역 변경 메뉴가 보인다.

아마도 주소가 변경되면 카드사에 주소 변경을 먼저 하고 신청을 해야 하는 것 같다.

한번 눌러보니 이렇게 나온다. 카드사 시스템인데 아니면 다른 연계된 시스템인지 주소지가 변경 없음이 확인된다.

 

[ 사용 기능 지역 확인 ]

 내 지원금은 현재 서울시에 살고 있다고 서울 전역에서 다 사용 가능하지는 않다. 내가 속한 구에서만 가능하다고 안내되고 있다. 지역 사랑 상품권에 가입된 가맹점에서만 가능하다는 카드사의 아내다.

 

* 아래처럼 국민 지원금 지급 문자를 받았다.

 

[Web발신]
[카카오 뱅크] "함께하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ㅇㅇㅇ님의 국민 지원금 지급이 완료되었습니다.

■ 지원금액 : 250,000원
■ 사용기간 : 2021.09.07 ~ 2021.12.31
■ 사용 가능지역 : 서울특별시 ㅇㅇ구
① 사용 가능지역 내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카카오 뱅크 체크카드 결제 시 자동 사용 처리되며, 계좌 잔액이 없어도 사용 가능 
②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배달앱, 외국계 기업,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사행업종, 통신료 등 자동이체 요금납부, 조세 및 공공요금 결제 등 사용 불가
③ 캐시백, 할인 등 기존 카드 혜택 정상 적용되며, 카드 이용실적에 포함

■ 유의사항 
① 국민 지원금 신청 후 신청 취소, 카드사 변경 불가
② 국민 지원금 관련 이의는 국민신문고 또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가능
③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수령한 경우, 또는 행정착오 및 시스템 오류 등으로 잘못 지급된 경우에는 국고로 환수

■ 문의 :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1599-3333

 

처음 국민 지원금 신청할 때는 서울시 전체 사용으로 안내받았는데 카드사는 내가 사는 구안에서만 사용 가능 지역이라는 안내인 거다. 옆동네가 다른 구인 분들은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하면 내 돈 나가게 되는 거다. 조심하자.

 

 옆 동네 가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물건을 샀다면 하필 그 옆 동네가 구가 다르다면 지원금 잔고에서 빠지지 않고 내 통장 잔고에서 빠지게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는 말이다.

 

서울시의 경우 자기가 사는 구가 다른 옆동네라면 국민 지원금 사용 가능이라고 쓰여있더라도 조심해야 하는 거다.

 

[ 사용지역과 사용처의 구분 ]

카카오 톡에서 국민 비서 구삐로부터 안내받을 때 이런 문구를 보았을 것이다

 

●사용 안내
ㅡ사용기한 : ~ 12.31.
ㅡ사용지역 : 서울특별시
ㅡ사용처 : 자치단체별 지정
※ https://국민 지원금 사용처. kr 참조

[ 사용지역 카드사의 안내와 국가의 안내가 다르다 ]

 나의 경우 사용지역은 서울시이고 사용처는 자치단체인  ㅇㅇ구의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으로 카드사가 안내한다.  일단 카드사의 안내에 따라보는 게 좋을 것 같다.

 

 원칙적으로 서울시 전역에서 사용 가능으로 알고 있고 안내도 받았지만 카드가의 안내는 내가 사는 구에서난 가능하다는 거다면 아리송할 수밖에 없는 거다.

 

다른 구에서 사용할 때는 소액을 사용해 보고 지원급 사용내역을 확인해 본 후 사용해야겠다.

 

아직은 국민 지원금 사용 시작 단계라 조심하면서 확인하면서 사용하는 게 맞는 것 같다.

 

[국민 지원금 서울시 전체 사용 가능]

 출근길 확인을 위해 회사 근처의 편의점에서 1,100원짜리 커피를 샀다.

 

서울시 전체 사용 가능이 맞다. 아래 그림을 보면 1,100원 사용 내역이 카드사 지원금 이용내역에 나온다.

 

 ㅁㅁㅁ 정 리 ㅁㅁㅁ
    1. 입금이 아닌 지급
    2. 지급 확인은 신청한 카드사 메뉴에서 가능
    3. 사용 지역과 사용처를 구분하여 볼 것 (예, 사용지역 서울시, 사용처 지역사랑 사품권 가맹점)
    4. 사용지역이라도 모든 소상공인 가게에서 사용 가능한것이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