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살기

by 야야곰 2023. 7. 13.
반응형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살기

 긍지와 자부심은 성공한 인생에게 따라다니는 액세서리 같은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그런데 의외로 이런 성공한 인생을 부러워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물론 성공한 인생을 살고 싶은 욕망이 있겠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한 인생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래서 우울증도 오고 공황장애도 오는 것 갔다. 오냐오냐 자라온 사람은 칭찬이 없으면 견디지 못할지도 모른다. 인정받지 못하면 폭력적으로 변하거나 감정적으로 변하는 사람까지 요즘은 많은 것 같다. 

 

긍지와 자부심은 성공을 한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진짜 긍지와 자부심은 겉으로 보이는 성공에서 나오지 않는다. 내면 깊숙한 자리에서 나오는데 그런 사람은 부끄러움이 없는 삶을 살고 있을 때 나오는 깊이의 소유물이다. 따라서 앞에서 말한 외형적인 성공에서 나오는 긍지와 자부심과는 좀 다르다.

 

 외형적 성공에서 나오는 긍지와 자부심은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불안감도 있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공을 위해 달라왔기 때문에 행복한 긍지와 자부심이 되지 못하고 그저 남이 부러워 하겠지 하는 자기만족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내면적 긍지와 자부심은 외형적인 성공이 없어도 가질수 있는 수중한 것이고 이것은 남들이 잘 알 수도 없고 인정 받침 못한다 해도 상관이 없는 긍지와 자부심이라는 감정이다. 외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흔들림도 없고 불안해하지도 않는다.

 

 어떤 긍지와 자부심이건 사실 좋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성공할 확률이 아주 적다는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걸 추구하다 실패했다 해도 긍지와 자부심을 있는 삶은 포기하지 않았으면 한다.

 

부꾸러운 삶만 아니라면

 아주 간단하게 오늘부터 부끄러운 삶을 살지 않으면 된다.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이 보았을 때 부끄럽지 않다면 당신은 긍지와 자부심으로 살아도 된다.  

 

 그리고 보니 외모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사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 그런데 그건 다 젊어서 가져보는 허망한 것이다. 세월 지나면 다 똑 같아진다. 그러니 성형하고 그러지 마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