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선풍기 분해 청소를 하자

야야곰 2023. 7. 4. 12:33
반응형

에어컨이 있어도 선풍기는 필요하다. 요즘 같이 전기세 폭탄이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더워도 에어컨을 작동 안 시키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으니 말이다.  그래서 얼마 전에도 우리 집에 선풍기를 또 구매를 했다. 일단 방마다 하나씩은 있어야 할 것 같아서다. 그리고 거실이나 주방에도 따로 필요하다.  

 

에어컨도 마찬가지지만 선풍기도 먼지 청소는 꾸준히 해 주어야 하는 냉방 장치다. 

 

선풍기 날개를 분해하기위해서는 앞에 있는 고장부품을 풀어야 하는데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야한다.

 오늘은 선풍기 분해 청소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선풍기의 경우 몇 번 분해 청소를 하다 보면 간단한 고장은 스스로 고칠 수도 있으니 자주 해주는 걸 추천한다. 

 

선풍기 청소를 하기 전 날개 청소와 철망 청소만 할 것인지 모터 덮게까지 열고 모터 안의 먼지까지 청소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사용하는 장소의 먼지나 애완동물의 유무에 따라 다르겠지만  모터 안의 먼지는 화재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신경 써야 한다. 

 

선풍기 청소의 준비물

1. 십자드라이버(분해도구)

2. 물티슈 (철망과 날개 청소)

3. 붓이나 솔 (모터의 먼지 청소)

4. 자신감 

 

선풍기 청소 주의 사항

1.  청소 소요시간은 10분 이내로 잡는다. 시간을 정하지 않으면 한 시간도 두 시간도 걸리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다음에 청소하고 싶어지지 않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끝을 내야 한다. 날개를 욕탕에 넣고 중성세제 풀고 뭐 이러면 한두 시간 그냥 간다.  리슨 풀어서 코팅하고 이런 지 말자. 그냥 물티슈로 하거나 물기 꽉 짠 걸레로 하면 된다.  

2.  전기 제품이므로  안전을 위해서 전기를 꼭 차단하고 시작해야 한다.  

 

선풍기 청소의 분해 순서 

1. 모터의 뒷 덮개 분해 

2. 앞 철망 분해

3. 날개 분해 

4. 뒷 철망 분해

5. 모터의 앞 덮개 분해

 

선풍기 청소 후  조립 순서 

1. 보터의 앞 덮개와 뒷 덮개를 조립

2. 뒷 철망 조립 고정 

3. 날개 조립 

4. 앞 철망 조립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