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Blog

구글 광고 애드센스의 친절함의 한계-권장사항 그리고 페이지뷰 증가는 뭘까?

디디대장 2013. 1. 23. 13:38
반응형

 

오늘도 방문자수는 평일과 같은데 페이지뷰가 급증하는 현상이 아침부터 일어 났다.  실시간 방문자수에 비해서 페이지뷰가 너무 많다 



 내 블로그에 경우 18일 22일 오늘 23일 일어나는 현상이다. 18일에 한개의 글 22일은 또 다른글  23일 오늘은 두개의 글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  오후에 들어서는 다시 18일의 그글에 집중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페이지 뷰 증가는 애드센스에게는 수익이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좋은 일이다. 하지만 혹시나 악의적 방문자의 소행이라면 말이 달라진다. 이건 도움이 아니라 재앙일 수 있는거다. 


 그래서 며칠째 이 현상을 구글에 신고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중이다. 그리고 있는데 구글의 애드센스의 권장사항이 또 올라왔다. 


귀하의 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광고가 게재되는 웹페이지 중 일부를 분석한 결과 일부 사용자의 이용만족도에 심각한 영향을 줄수 있는 페이지 속도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참 도움이 안되는 내용이다. 광고 회사인 애드센스는 자신의 영업 비밀을 보장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정보만 제공하다 보니 이용자인 나같은 사람은 이게 뭘 어떻게 하라는 말인지 도무지 모르겠는거다. 물론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보아도 뭔 말인지 전혀 모르겠다. 


 결론은 나의 인기있는 페이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고 그걸 해결하면 더 많은 수익을 낼수 있다고 알려주는거다. 고마운 일이다. 


 그런데 뭐가 문제인지는 안 말해 준다. 인기 있는 페이지가 뭔지도.., 그래서 웹로그분석에 들어갔다. 오래전에 구글의 웹분석툴을 블로그에 심어 놓았기 때문에 이럴때 뭔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구글의 이 애널리틱스는 너무 어렵다 그래서 요즘은 네이버의 애널리틱스(http://analytics.naver.com)를 이용을 같이 하고 있다. 


 맨위의 그래프 같은게 네이버의 애널리틱스의 분석에서 보여주는 그래프다. 역시 한국 기업이 친절하고 잘 설명을 해주는것 같다. 서양식 사고방식은 참 이해하기 힘들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추천한다. 이유는 시간대가 한국 시간대이므로 분석할때 혼란스럽지 않기 때문이다. 


  저 분석을 보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페이지뷰가 폭등하고 있고 그 이유는 저 두개의 분석 툴로는 도저히 모르겠는 거다.


  네이버와 pc에서 집중적으로 들어 오고 있다는건데 혹시 누가 내 블로그 페이지를 수업용으로 쓰나 싶기도 하다. 


  학교는 다 방학이므로 학원에서 쓰나 싶은데 어제 다른 블로그도 이런 경우가 일어나고 있다고 포스팅 한걸 본게 있으니 그것도 아닌것 같고 참 이상한 일이다. 


 1월들어 갑자기 애드센스 수익이 감소하더니  월말에 가서 또 이런 이상한 일이 일어나고 있으니 말이다. 둘다 분석 불가능 했다.


 혹시 저 같은 블로그가 있는 분 우리 같이 분석 좀 합시다. 이유가 뭔지 알면 서로 알려주면 좋겠다.  


 하여간 오늘 애드센스의  권고사항에 따라  인기 페이지 분석툴로 확인하고 사이드바에 필요 없는것들을 일단 삭제후 댓글이 많은것이 문제가 되는거 아닌가 싶어서 일단  댓글 펼침을 설정에서 접어 놓기로 변경했다. 그런데 댓글수가 100개가 안된다. 


 어찌할꼬~ 


 이 글이 다 끝나갈때 쯤  애드센스 권고사항 오늘쪽에 전체 보고서 보기라는것에 보인다. 이게 뭐지 하고 눌러보니 오호 여기에 권고사항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는게 아닌가 .. 하지만 역시 구글 애드센스 설명은 어렵다. 


네이버의 애널리틱스의 실시간 분석을 지켜보고 있다 하루종일..., 뭔일이 일어나고 있나 하고 말이다. 



 경로를 알수 없는 한 페이지의 집중은  도저히 이해가 안간다. 한 페이지 집중을 한다해도 검색이라면 경로도 잡히는데 이번것은 경로가 안보이는데 자꾸 들어 온다. 거참 그것도 30초 이내로 그리고 클릭율도 높다. 이건 악의적 로봇이라고 보아야 하나.... 자연현상이라고 해야 하나.... 



 위의 그래프를 보면 4개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계정 한걔를 사용중인데 제일 잘나가는 한개의 블로그만 이런 현상이 있는거다.  


 잘 모르면 북한의 소행이라고 해 볼까~ 북한이 애드센스 하려고 남한의 블로그 분석중이려서 생기는 현상정도로 해 두자 증거 있냐고 확실한 심증이면 충분하다.  빨갱이들이 그런짓 안한다는 증거를 가져오면 승복하겠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