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곰 경험

lg 옵티머스 ex 카메라 에러 때문에 알게된 유심칩 교체와 pc 없이 하는 백업과 복원 기능

디디대장 2013. 5. 7. 06:19
반응형

 잘쓰던 옵티머스 ex  현재 중고가가 6만원정도 한다. 

 공동구매하면 3만원으로 새제품을 받아 볼수 있다. 그래서 우리집은 전 가족이 얼마전 옵티머스 ex로 모두 갈아 탔다. 


 제품이 같다 보니 편한점이 한둘이 아니다. 


 일단 배터리 충전에서도 공동으로 충전해서 쓰기 때문에 항상 여분의 배터리가 완충된것이 3개이상 있다. 완충된것은 놓는 위치가 정해져 있고 충전할것을 가져다 놓은곳도 정해 놓았다. 


 그리고 제품이 문제가 생기거나 잘 모를때 가족에게 요청하기 좋고 가족간에 스마트한 소통이 가능하다. ㅋㅋㅋ


그런데 우리집에서 유일하기 새제품으로 구입한 아내의 폰이 어느날 부터 사진기가 작동 안한다.


  아내가 자기가 바쁘니까 나보고 자기 폰을 수리해 놓으라면서 내폰을 가져가서 유심칩 자기폰에 뽑아 쓴다. 극심한 여성상위 시대다. 내 의견도 물어봐야지..,


Tip: 유심기변시 유심칩을 교체하고 한번키면 미등록 폰이라고 나온다. 다시 껐다 켜면 유심칩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유심기변이 성공했다고 고객센타로 부터 문자가 온다.

 

 자연히 난 고장난 폰에 내 유심칩 넣어서 수리점에 가기로 했다. 

 주말에 일어난 일이라 스마트폰에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료를 SD칩백업하고 그 칩까지 바꾸어 끼웠다. 


그리고 복원 기능을 작동하니 내폰 그대로 앱과 설정이 옮겨졌다.


 그런데 처음해 보는거라 스마트폰 초기화를 하지 않아서 아내의 주소록과 내 주소록이 섞여 버렸다.  


 스마프톤 초기화시 내장메모리를 내용은 지우지 않게 하고 초기화 한후 복원 시키면 이런 문제는 없어진다. 그걸 몰라서 주소록 정리해야 했다. 

 



 카메라를 수리하기위해 서비스센타에 갔더니 카메라 이상이라면 교체하자고 한다. 


 다 고치면  다시 아내의 폰과 내폰을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백업프로그램으로 또 며칠동안 사용하면서 변경된 것을 다시 백업한 후 폰을 교환하고 그폰을 초기화 한후 다시 복원해야 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복잡해 보이지만 순서대로만하면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는다.


 백업내용을 내부메모리에 저장하면 갈아탄 폰에서 복원할수없기 때문에  SD카드에 저장해야한다.


 보통 요즘 스마트폰은 내장 메모리가 많아서 SD칩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비싸지 않으니 작은 용량으로 사놓는것이 비상시에 편하다. 

 

 물론 백업 파일만 옮겨 오기만 하면 복원하는데 문제는 없다. 그런데 이건 더 복잡하니 전에 쓰던 폰에서 SD칩을 뽑아서 껴 놓는걸 용량 많다고 무시했다면 지금 찾아서 스마트폰에 삽입하는게 좋다.









복원은 위의 그림의 내용이 복원으로 변경될뿐 거의 같다. 폰을 초기화한 후 구글 계정 로그인한후 복원해야된다. 구글계정 로그인 안하면 복원하다. 실패한다. 파일의 문제가 아니지만 중단하면서 설명이 없기 때문에 백업파일 이상으로 오판할수있다.


 이 글 쓰고 검색해 보니 간단하고 깔끔하게 정리된 글이 보입니다. http://danielkig.tistory.com/288


정리하면 


(사진은 두대의 같은 종류의 스마트폰을 서로 유심칩과 SD칩을 교체해 백업해 놓은 파일로 스마트폰의 설정을 복원하는것이다. 이렇게 하면 몇분 안 되어서 거의완벽한 내 스마트폰이 된다. 주의 할것은 복원직전 스마트폰을  내장메모리의 데이타는 지우지 않고 초기화 하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후 복원을 시도하면 된다. 이 데이터 백업 과 복원 프로그램은 확인해 보니 LG폰에만 있는것 같다. )


 유심칩 교체후 두번 정도 껐다 키면 남의 폰을 자기폰 번호로 쓸수 있다.

 

 여기에 유심칩 교체 전 SD칩이 폰에 있다면 백업 프로그램으로 백업해서 저장 후 유심칩 교환된 폰에 SD칩까지 넣고 복원하면 앱설치를 한번에 해결해 주고 설정도 대부분 자동으로 같이 들어 온다. 물론 구글 계정은 처음에 입력해야 한다. 


 lg폰에 있는 백업 프로그램에서 해본것이고 같은 기종에서 해본것이라 이것이 다른 기종끼리 정상 작동하는지 모르겠다 


이것이 같은 제품의 폰이라 가능한건지 아이스크림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되어 가능한건지 확인을 못했다.


 오늘 안에 다른 폰으로도 실험해 보고 다시 글을 이어 가겠다. 아마도 내 생각에는 백업이 프로그램만 같다면 별 문제 없을것 같다. 


 그리고 이 백업 기능과 복구 기능은 스마트폰 교체시 뿐아니라 에러를 대비해서 저장해 놓는것이 좋을것 같다. 


 왜냐면 이거 저장하는데 몇분 안걸리는데 만약 에러나서 스마트폰 초기화 해야 한다면 이것 처럼 편한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