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운영

블로그 스팟 운영을 위한 설정 및 초보자 가이드

야야곰 2025. 2. 14. 17:33
반응형

오늘은 블로그 스팟 초보자 입문용으로 블로그 스팟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는 대한민국에서 어떻게 구글의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난 고민인 분들을 위해서 글을 쓰려한다. 

그전에 왜 구굴의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아래 글로 이동해서 읽어 보기 바란다. 

 

https://odydy311.tistory.com/entry/%E3%85%88

 

잡블로그로 시작해서 전문 블로그로 가기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무시할 수 없다. 왜냐하면 검색 1등 기업이고 검색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음카카오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블로그 세상에서는

odydy311.tistory.com


본론으로 들어가서 스팟블로그를 만드는 것은 아주 쉽다. https://www.blogger.com/about/?hl=ko

https://www.blogger.com/about/?hl=ko

 

 

1. 구글 계정을 만든다. 

2. 메뉴에서 Blogger (https://www.blogger.com/about/?hl=ko) 들어가면 됩니다. 

3. 블로그 만들기 누르고 제목 쓰고 블로그 주소 쓰면 끝이다. 

 

 

구글 블로그 스팟 만들기 / 블로그 이름
구글 블로그 스팟 만들기 / 블로그 URL
구글 블로그 스팟 / 블로그 글쓰기

 

이젠 글을 한가지 주제로 쓰다가 다른 주제의 글이라면 블로그를 하나 더 만들어 글을 쓰시면 된다. 카테고리를 만들어 쓰지 않는 게 아주 중요하다.

 

 구글 블로그 스팟 설정에 들어가서 개인정보보호에서 검색엔진에 표시됨을 체크해 놓아야 한다. 그리고 보안 문제로 http로 문서가 열리도록 체크해 주어야 한다.

블로그스팟( bloggerspot) 설정 검색엔진에 표시
블로그스팟( bloggerspot) 설정 / https 리디렉션되도록 체크해야 한다.

 

정말 중요한 것은 노출이다. 양질의 글을 쓰려고 노력해야 하고 구글이 좋아하는 글과 네이버가 좋아하는 글이 다르므로 어떤 글이 노출이 되고 많이 읽혀지는지 잘 파악해서 관련 글들을 계속 써 나가야 한다.  오랜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금방 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 구글 블로그의 단점 ]

단점을 알아야 잘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단점도 밝혀 놓을까 한다. 

국내 이용자수가 적어서 구글 블로그 설정이나 기타 추가할 일들이 있을 때 정보를 얻기가 매우 어렵다. 검색으로는 도저히 답을 찾을 수 없다는 게 내 경험이다. 이용자수가 적기도 하지만 블로그스팟에 대한 글이 인기가 없어서 블로그스팟에 대한 정보글이 너무 적다. 
초반노출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 무인도 같은 느낌을 받게 될것이다. 그리고 글 작성 도구가 너무 국내업체인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비해서 허술하다. 글 쓸 맛이 안 난다는 사람도 있다. 다양한 표현이 힘들다는 단접이 존재한다. 

한글 맞춤법 기능이 없다. 이건 치명적일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도구를 사용해 맞춤법을 확인한 후 글을 올릴 필요가 있다.  

카테고리를 나눌 수 없다는 게 단점이지만 그만큼 구글검색이 카테고리를 싫어한다는 소리도 된다. 그러니 카테고리를 나눌것 같으면 블로그를 하나 더 만드는 걸 추천하는 것이다. 

다양한 모습의 블로그 스킨을 얻기 불가능하다. 단순하게 가독성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춘 기본틀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