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담/전자제품

바보도 하는 컴퓨터/ 프린트의 사용자 용지 설정하는 방법 /

by 야야곰 2008. 12. 3.
반응형

바보도하는 컴퓨터

프린트의 사용자 용지 설정하는 방법

 

먼저 글에서 '아래한글로 명찰만들기(http://odydy311.tistory.com/351)'에서 설명한 메일머지 사용방법으로 상장과 증명서를 출력하는것을 해 보기전에  먼저 프린터기를 점검해 주세요. 이유는 간혹 프린터중에 사용자 정의 용지를 사용못하는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설명하는건 레이저 프린터 HP 1005를 가지고 설명합니다. 집에서 쓰는 HP 805C는 사용자 용지 설정을 못찾겠더라구요  간혹이런 프린터기 있는분들은 능력발휘를 할수 없으니 싼 레이저급으로 프린터기를 교체하세요

 설명하겠습니다.

처음 가야 할곳은 제어판의 프린터입니다. 가시면 연결된 프린터기가 보일겁니다. 이때 마우스를 가져가서 오른쪽 버턴을 누르면 부메뉴가 나타납니다. 맨아래 보면 속성이라고 보일겁니다. 윈도우 버전이 다르더라도 맨 아래가 보통 속성이므로 속성이라고 써 있지 않더라고 맨아랫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제어판이 어디 있냐구요? 제어판은 시작 버턴을 누르고 보면 메뉴가 나올때 찾으셔야 합니다.  프린터 설정에 들어가면 여러개의 설정이 보일겁니다. ▲ 프린터 설정도 제어판의 맨 아래에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연결된 프린터들이 보일겁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프린터기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부메뉴가  맨 아래 속성이 보일겁니다. 마우스왼쪽 버턴으로 선택하고 들어가면  아래 그림입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간혹 네트워크에 연결된 프린터의 경우 권한이 없어서 사용자용지 설정이 안되는수가 있어요 그럴때는 프린트가 연결된 컴퓨터에서 프린터 속성에 들어가서 권한을 주면 됩니다.

▲   그림의  중간에 보면 인쇄 기본 설정이 보이죠? 

▲   용지옵션에서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세요.

▲   먼저 mm를 선택하구요 왼쪽 옆에 너비와 높이를 지정하세요

▲   너비와 높이를 지정했으면 이제 저장을 누릅니다.

▲   작은 창이 뜨면서 용지를 정의한 저장할 이름을 물어 볼겁니다. 적당한 이름을 쓰세요 여기서는 편지봉투용지라고 했어요. 그럼 위의 그림이 나옵니다. 확인 꼭 누르시구요.

▲   용지가 편지봉투용지로 설정되었습니다. 지금까지 A4용지만 써 보셨다면 이 작업이 아주 어색하고 힘들수 있어요. 하지만 다양한 인쇄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이런 작업은 기본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인쇄할 용지를 확인하고 나갑니다.



 지금까지는 연습이였구요. 
아래한글에서도 프린트 설정에 들어갈수 있어요.이제부터 문제는 간혹 용지 선택을 할줄 알기 때문에  이 용지선택을 변경해 놓은경우 전에 처럼 그냥 프린트 명령을 내리면 프린터기는 용지크기를 편지용지로 알고 있으므로 요상하게 프린트를 해 놓는다는겁니다. 프린트가 고장이 난것이 아니구요. 전에는 쭉 A4라 되어 있어서 신경쓰지 않았던 부분을 이젠 신경쓰면서 프린트하거나 사용자 정의 용지를 선택한 경우 반듯이 A4로 돌려 놓아야 한다는겁니다.

 ▼ 아래한글 메뉴에서 인쇄 선택하거나 Alt+P 하시면 아래 그림이 보입니다. 여기서 설정을 선택하세요


▼ 위에서 작업한것 때문에 편지봉투용지로 선택되어 있군요 이걸 원래 크기인 A4크기로 변경하겠습니다.


▼  아래보시는것 처럼 단추를 눌려서 A4용지를 찾으세요 선택한후 나오시구요.


▼  변경된것이 보이시죠. 여기서 확인 꼭 누르셔야 합니다.


 많이 귀찮아 지셨다구요 . 그것보다는 능력이 하나 더 생긴겁니다. 프린트를 하기전에 미리 보기하는 습관을 들여 놓는것이 여러가지로 실수를 방지할수 있구요. 매번 프린트 하기전에 용지변경을 했는지 체크해 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이제 용지설정이 되신다면 다음강의는 상장,또는 카드에 메일머지를 사용해서 인쇄하는방법입니다. 간혹 사무를 보다보면 이름이나 날짜만 써 넣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데 글씨 쓰는것은 자신이 없거나 굵은 펜이 없어요. 이럴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 강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