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한대의 컴퓨터와 두개의 tv수신 카드로 자막넣고 설교방송하기

디디대장 2008. 8. 10. 09:23
반응형

 1.첫실험
 방송실이 협소한 관계로 컴퓨터가 한대밖에 못 들어가는 열악한 상황일때 혹은 두대인 경우 각각 tv 수신카드를 설치한후 한대는 녹화용으로 한대는 자막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한대와 tv 수신 카드 1개를  wmv형식으로 녹화해서 windows movie maker 로 편집후 인터넷에 올리고 있습니다. 자막없이 순서 장면면 녹화해서 앞뒤 설명 달고 설교자 이름 정도 나오게 편집하면 약 10분 정도면 편집된 자료를 처리하는데 10여분 정도면 가능해 집니다. 다시 말해 설교가 끝나자 마자 녹화 중지하고 처리하면 예배가 끝나는  시간에 방송봉사자가 업무를 마칠수 있게 됩니다.

이번에는 실제 화면에 파워포인트를 사용해서 자막을 넣는것을 시도하려 합니다.
실제로 컴퓨터 한대로 자막 넣기가 가능하지만 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v수신카드를 녹화용으로  하나 더 구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동영상 켭쳐를 저비용으로 구입하는경우 프로그램이나 기타 드라이브 문제가 있을것 같아서 첫번째 tv수신 카드에 카메라 원본 영상을 연결한후  kmplayer 프로그램으로  ctrlㅡm 을 해서 방송을 잡았습니다.  

kmplayer 할때 마다 방송을 잡아 주어야 하는 불편이 있더라구요. 자체수신카드 프로그램을 써서 동영상을 잡던지 해야 할것 같습니다. 어느것이 더 편하냐는 사용자 마음이겠죠.


요즘 그래픽 카드는 tv out 기능이 있죠. 그걸 이용해 선택기나 혹은 증폭기(분배기)로 보내후 다시 그 영상을 두번째 tv 수신카드로 잡아서 녹화(wmv영식)를 실시간으로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막방송과 녹화가 한번에 됩니다.

그리고  windows movie maker로 편집하는 간단한 절차로 몇십분 만에 웹방송이 가능하게 되므로 봉사자(방송사역팀)가 편집 시간때문에 어려움을 많이 격고 있는걸 없앨수 있습니다.

 
* 두대의 TV 수신 카드는 같은 회사 같은 제품은 실험해 보지 못했습니다.
외장형 usb 동영상 켭쳐기와 sky tv2로 녹화 해보았구요. skytv2로 동영상 잡고 sky hdtv usb 로 녹화 가능하구요 위에 동영상은 OnAir tv로 켭쳐해서 sky tv2로 녹화 한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두번째 실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설명: 설교 영상이 준비 되지 않아서 그냥 tv 화면에 자막을 넣어 본 화면입니다. >

 제가 실험해 본 결과 완벽하게 지원이 되더라구요. RGB값을 찾는 프로그램은 심파일이나 보물섬 같은곳에서 RGB라고 검색하면 있어요 그걸로 영상이 없는 상태때의 값을 알아 낸후 파워 포인트의 배경 값을 주니까 바탕 화면이 화면으로 변경되더라구요. 추가 장비 구입없는 이런 효과 잘 활용하면 아주 유익할것 같습니다. 자막기 같은게 100만원 이상이잖아요. 요즘은 프로그램들이 좋아요.

심파일에서 RGB알아 내는 프로그램 주소는 아래입니다.

http://simfile.chol.com/pc/view.html?fnum=151640&cat=30

아래는 그 자료입니다. 자세히 읽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

안녕하십니까?
어제 가입했구요..조그마한 교회에서 방송 엔지니어를 맞고 있는 휴학생입니다.
교회 증축으로 비트프로 라는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쓰다가.. 2% 부족함을 느끼고... 천하통일과 디지탈퓨전의 자막기로 교체를 검토하던 중... 이 클럽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서론이 길었군요...
비트프로, 솔로몬3000, 미디어마스터..... 등 TV 수신 카드를 이용하여 문자입력기를 대신하는 소프트웨어가 .. 저렴한 가격과 프로젝터의 RGB 신호가 일반 AV(RCA) 신호보다 밝게 나간다는 장점을 무기로 적지 않은 곳에서 사용하시는 것 같더군요...
이 프로그램들의 공통된 특징은.. TV 수신카드로 받은 영상위에 소프트웨어적으로 자막을 입힌다는 것이죠...
비트프로를 사용하던 중, 실수로 파워포인트를 편집하다가 쇼 보기 를 눌렀다가 .... 슬라이드 배경이 투명한 상태로, 마치 디빅 영화의 자막 처럼... 글자만 영상위에 나오는 것을 발견 하고... 나름대로 연구할 하여(2일 정도..ㅡㅡ)  TV 카드와 파워포인트 만으로... 문자입력기를 대신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원리는 이렇습니다..
TV 수신 카드로 보여지는 영상에는.. 특정한 색이 (이것을 ’키’ 라고 하더군요..) 크로마키 처럼 투명하게 처리되어진다고 하던군요.. 비디오 켰을 때, 처음 나오는 파란 화면이 바로 그것입니다...
신기한 것은... TV 수신 창에 보이는 파란 화면(소스가 없는 입력을 선택하면 나오지요.. 안테나 연결안하고 튜너를 선택하면 나오는 파란 화면입니다..)은 실제로는 R 16, G 0, B 16 (TV 카드 마다 다를 수 있으나.. 디비코 HDTV2 gold) 즉.. 검은색에 가까운 색이더군요... - 포토샵에 보면 스포이드 처럼 생긴 메뉴가 있죠.. 색 추출 하는.... 그것으로 파란 창을 찍었더니 이렇게 나오더라구요... -
파워 포인트의 배경색을 R 16, G 0, B 16 으로 설정을 하고.. 슬라이드를 실행 하니... TV 창 위에 자막처럼.. 글씨가 입혀졌습니다...
제가 글솜씨가 없어 주절주절 두서 없이 썼군요...요약을 해 보죠..
듀얼 디스플레이를 기준으로....

1. TV 수신 창에서... 아무 입력도 받지 않을 때 나오는 화면의 색을 추출한다. (RGB로)

2. TV 수신 창을 보조모니터에 꽉 차도록 크기, 위치를 조정한다.

3. 파워포인트로 슬라이드를 만들되.. 배경색을 ... 1 에서 추출한 색으로 설정한다.

4.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쇼를 한다...(이때..쇼 설정에서 출력 화면을 보조모니터를 선택한다.)

5, TV 영상위에 자막처럼 나오지 않는 다면... 다시 1번부터 해본다..^^

P.S 보조모니터->secondary 모니터 라고도 하죠...  RGB - Red, Green, Blue

기존 문자입력기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함 해 보시고.. 된다면... 더 쉽게 설명 리플 부탁드립니다.

200만원짜리 문자입력기가 부담이 되는 교회들에선 아쉬운대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두서없이 글 을 적습니다..^^


원본 자료의 블로그 주소는 
http://k.daum.net/qna/view.html?qid=38lDe&q=%BF%B5%BB%F3%C3%E2%B7%C2&page=1 입니다.


또한 설명된 자료를 같이 올려 놓습니다 맨 위로 가셔서 다운 받으세요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