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여름철 컴퓨터 꺼짐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

디디대장 2012. 7. 29. 12:11
반응형


그래픽 카드를 의심하라

 마더 보드에 그래픽 카드를 뽑아서 쓰고 있다면 그래픽 카드를 뽑고 마더보드안에 있는 비디오 단자에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했을때 컴퓨터 꺼짐 현상이 안생긴다면 그래픽 카드의 문제다. 의뢰로 오래된 컴퓨터에서 그래픽 카드의 수명이 다 되어서 또는 에러로 컴퓨터가 자주 꺼지고 파란화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냉각문제는 의심해 본다

 일단 컴퓨터를 켠후 얼마 가지 않아 컴퓨터가 다시 시작하는 현상은 대부분 발열을 의심하는게 첫번째 이다. 

발열이란 냉각팬의 이상이나 효율이 떨어진다고 판단하는거다. 


그래서 첫번째 CPU의 냉각팬을 점검하고 팬 분리하고 서머그리스를 다시 발라준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ura662&logNo=90141365943


 그 다음이 본체의 부품중 콘덴서가 터진건 없는지 확인해 본다. 콘데서 위에 십자가 모양의 홈이 부풀어 올랐거나 탄것이 없는지 확인하는거다. 


이상이 없다면 그 다음은 파워다. 파워의 냉각팬은 잘 돌고 있는지 안에 먼지는 많지 않는지 확인해 본다. 


 냉각문제를 확인하는 제일 간단한 방법은 선풍기다. 본체 뚜껑 열고 선풍기 바람 직접 쏜다. 그럴때 컴퓨터 안 꺼지면 냉각문제가 있다는 증거다.  선풍기 치우고 몇분안에 또 꺼진다면 말이다. 

http://odydy311.tistory.com/769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 문제를 점검한다


  얼마전에도 직원 컴퓨터가 켜놓고 몇분 안에 꺼지고 다시 잘 켜지지도 않는거다. 잘 모르고 귀찮으면 포맷하고 다시 설치하기도 하는게 보통이지만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때 물론 알약이나 v3에 악성코드하나 안 잡힌다. 


 일단 뭔 프로그램이 이런 현상을 일으키는지 모르므로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설치 제거에 들어가서 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삭제한다. 보통 3~4일 안에 설치한 프로그램이다. 이 방법으로 사실 많은 문제를 해결할수 있다. 이상증후가 보인날 며칠전까지 새로 설치한 프로그램을 제거하는것 만으로 컴퓨터가 정상 작동한다. 


  그리고 그동안 사용하고 있던 백신프로그램을 변경해 본다. 알약을 썼다면 v3 lite 를 설치하고 v3 lite 를 설치했다면 알약을 설치한다.. 이유는 혹시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를 잡지 못한게 백신 프로그램의 엔진 문제일수 있기 때문이다. 


 파랑바탕화면에 영어 글짜 잔득 써 있는건 잘 읽어 보면 하드디스크 체크하는거다. 그건 하드디스크의 문제일수도 있고 윈도우 프로그램이 손상 되었을수도 있는 문제다. 일단 체크하고 윈도우 프로그램은 안전모드에서 재 가동후 사용하면 된다.  



램이나 기타 문제일때 컴퓨터의 알림소리로 확인이 가능하다


 컴퓨터의 자체 보드 위에 작은 스피커는 알람소리로 컴퓨터의 이상을 알려준다. 소리가 조금씩 다른다는걸 아셔야한다  

컴퓨터가 켜질 때 삐 하고 짧게  한번 소리가 나는건 정상입니다. 나머지는 머무 많아서 아래 주소에 가서 읽어본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anhan&logNo=40147754366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uandth&logNo=120118807015


보통은 램카드 꺼내서 문구용 연필지우개로 접속 부분 금색 띠를 지워주면 깨끗하게 되고 정상 작동하게 된다. 



 오늘도 한대의 컴퓨터를 해결하고 또 한대를 가지고 씨름중이다


 컴퓨터 고장중에 제일 어려운게 컴퓨터가 잘 부팅된후 갑자기 꺼졌다 켜졌다 하는거다. 원인이 다양하므로 해결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  


 보통은 램이나 냉각문제인데 이번것은 컴퓨터를 커 놓고 열 받으면 하루 종일 컴퓨터 안 꺼지고 잘 돌아간다.

 이 말은 시작프로그램에서 뭔 프로그램이 문제를 일으킨다는 잠정 결론을 내리게 한다.


 이럴때는 알약 같은 프로그램에 보면 시작 프로그램을 작동 중시 시키는것이 있다.

 잘 모르는 프로그램이나 수상한 놈을 정지 시키면 쉽게 해결되기도 한다.  아래그림에서 처럼 알약을 작동한후 PC관리에 들어가면 부메뉴에 시작프로그램을 선택한다. 그리고 체크를 신중하게 한다. 익숙한 단어를 제외하고 아리송 한놈을 체크해주고 혹시 모르니까 삭제하지 말고 시작안함으로 설정하고 닫는다. 



 원인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이다. 실력있는 컴퓨터 조립 가게나 장비를 잘 사용하는 곳이라면 문제 없이 고칠 수 있을것이다.


 마더 보드를 통제로 교체하자고 하는건 실력이 없는 분이라고 생각하면 맞을 것이다. 


 교체하는게 수리하는 비용이나 별 차이가 안나고 교체하면 다시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수리점에 가면 교체를 많이 권한다. 수입도 더 날수 있기도 하다. 


 교체가 싫어서 그래서 많은분들이 직접 이런 경우 수리를 시도하는것 같다. 


 냉각팬이나 서머그리스또는 마더 보드의 콘덴서 문제는 알고 가게에 가져가서 수리해 달라고하면 되지만 나머지 문제는 직접 도전해 보시기 바란다. 


좋은하루

보너스 TIP :  컴퓨터가 부팅이 잘 안되거나 부팅후 멈추어 버린다면 혹시 Ms 오피스 2003을 쓰면서 2007파일 열수 있는 플러그 인을 설치한 컴퓨터라면 그 플러그 인을 삭제 하시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얼마전에 두대의 컴퓨터에서 이런 부팅과 멈춤 현상을 플러그 인을 삭제해서 해결했다. 무조건 포맷하지 말고 무조건 보드 교체 하지 말자


2012/07/29 - 여름철 컴퓨터 꺼짐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

2011/09/14 - 컴퓨터 여름나기 / 파란화면을 보이고 뒤집어지는 컴퓨터는 청소가 필요해요/

2011/07/06 - 컴퓨터 소리가 나거나 부팅이 안될때 당황스럽죠?

2011/03/27 - 어느 아마추어 컴퓨터 수리공의 푸념 / 왜 내 주변에 컴퓨터가 쌓이는거지

2010/09/03 - 긍정의 힘으로 작동하는 컴퓨터 오늘 한번정도는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주말입니다.

2010/01/31 - 모니터가 망가졌어요. 범인은 내아들..,

2009/09/04 - 경험후 알게된 컴퓨터 고장시 가정에서의 체크 사항

2009/09/03 - 삼성메모리가 고장이라면 이곳에 전화 하세요.

2009/05/19 - windows vista 쓰시는분 / 자꾸 컴퓨터 꺼지는 현상이 지금 나타난다면 바로 시스템 복원하세요.

2009/03/18 - 컴퓨터가 이상하게 자꾸 꺼지시는분들.. 있어요. 비스타에서만 그런지 모르겠지만요.

2009/02/26 - 어제부터 컴퓨터가 좀 이상하다. v3나 알약으로는 안 잡히는데 노턴이나 스파이웨어 닥터로는 잡힌다.

2009/01/03 - 컴퓨터가 자꾸 꺼집니다.

2008/12/21 - 컴퓨터가 안 켜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요. 저희 사무실은 2주사이에 3대당했어요. 주로 저사항컴퓨터가요.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