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경험후 알게된 컴퓨터 고장시 가정에서의 체크 사항

디디대장 2009. 9. 4. 16:56
반응형

며칠전 잘 쓰던 컴퓨터 파란 화면 내더니 윈도우가 멈추더니 자꾸 말썽을 피우는겁니다. 그렇다고 결국 완전히 맛이 갔다.

지............................................소리도 안난다. 화면도 안나온다. 망했다. ㅠㅠ,  OTL


<체크 방법 >

헉[키보드와 마우스]
연결 선이 빠져서 작동을 안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뭐 빠진건 없는지 잘 살펴 보고 꾹꾹 눌러준다. -
[파워체크]
 체크 시작 일단 팬이 돌아가니 전원문제는 아닌다. 판단했다. 간혹 멜티전원에 문제가 발생해서 부팅이 안되는 컴퓨터가 있다고 한다. -전기가 안 들어 오는걸 모르고 컴퓨터 고장이라고 판단하는것이다.

헉[그래픽 카드]
온보드를 시도해 보았다. 실제로 그래픽 카드를 여분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없으므로 그래픽 카드를 제거하고 보드에 있는 그래픽 카드(온보드)에 모니터 선을 연결해 보는것이다. - 간혹 모니터 연결선에 문제가 발생해서 화면이 까만색만 나오는 경우도 있다는걸 생각해야 한다.

헉[램]
  램를 체크할 방법이 역시 없으므로 다른 램를 구해서 설치해 본다. 일반인에게 사실 메모리 카드를 다른곳에서 구해 온다는건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간혹 램의 문제가 있을수 있는데 그럴때 버리지 말고 a/s를 받는것도 돈을 절약하는 길이다. 물론 a/s가 되는 램을 구입하는게 중요하다.

헉[메인보드]
위의 점검은 메인보드가 이상 없을때 쉽게 확인해 보는 방법이 였다면 메인보드 문제인 경우 좀 심각해 진다. 대체로 가까운 수리점에서는 메인보드 교체로 수입을 내려고 하기 때문인다. 그래서 자가 체크하는 방법을 여기서 소개하자면..일단 연결된 모든 기기를 제거한다. 이거 잘못하다 선하나 빠지면 대책이 없는분이 많으므로 권하고 싶지는 않지만 그래도 제거한다. -제거 이유는 다른 장비의 이상으로 USB연결 장비 이상으로도 메인보드가 작동하지 않을수 있는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메인보드 메뉴엘을 보관하고 있다면 cmos 초기와 스위치를 찾는다. 전원을 차단한후 3개의 핀중 1번과 2번 연결을 빼고 2번과 3번을 연결후 다시 원위치 하고 컴퓨터에 전원을 넣고 다시 작동시켜 는것이다.  그런 경우 COMS가 초기화 되므로 설정을 다잡아 주어야 한다. 그래도 안되면 마지막 방법으로 그냥 수은 전지를 뺀후 약 30~40분 후 다시 전지를 연결하는것이다. 수은전지는 작은 드라이버로 플라스틱쪽에서 밀면 반대편 철심부분이 조금 움직이면서 쉽게 빠진다. -메인보드 문제라면 수리점에 들고 가야 하는것이 맞는지도 모르겠다. 아니 처음부터 들고 가야 하는 분들이 더 많을것 같다. 돈이 모든 문제를 쉽게 해결 해 주니 말이다. 
결론은  위의 방법 처럼 제가 며칠 했다가 고생만 했어요. 

 왜냐면 제 문제가 맨 마지막 메인보드의 에러였거든요 마더보드라고 불리는 메인 보드는 간혹 콘덴서가 터지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면 + 모양이 올라오거든요 그걸 보고 교체하면 쉽게 고칠수 있어요. 그런데  퍼진곳도 없다면 일단 보드가 일시적 에러난 것으로 의심하고 보드의 수은전지를 빼었다가 다시 끼기만 해도 다시 잘 작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이 작업은 CMOS를 초기화 시키므로 보드 설정을 만질줄 아는 분이 하셔야 합니다.

 오늘 저의 사부님께 이 방법을 전수받고 시도 했어요. 그런데 작동이 안되는겁니다. 이상이 있던 다른 컴퓨터의 파워를 사용해서 그런가요. 하여간 제가 시도했을때는 작동 안 하던 녀석이 수리점에 보드점검을 부탁하자 작동하는겁니다. 그동안의 체크 사항을 다 말해 주었거든요. 그래서 보드만 점검하는데 일단 육안으로 터진 콘덴서가 없나 체크합니다. 그리고 보드 뒷면에 탄자국은 없는지 체크하는게 육안 검사입니다. 이상이 안 발견되면 수은전지를 빼었다 끼는 겁니다. 그래도 작동하지 않으면  이때 잔류전류를 생각해서 수은전지를 1시간 방치 했다 다시  끼웁니다. 아마도 제가 40분 정도 있다 끼운게 실패 원인일수 있어요.

  컴퓨터가 고장났을때 점검 대상은 키보드, 마우스, 파워, 그래픽카드, 램, 메인보드, CPU 순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컴퓨터 수리 경험이 많은 분과 친하게 지내는겁니다. 그럼 됩니다. 정 없으면 업자라도 잘 알아 두세요.


2011/09/14 - 컴퓨터 여름나기 / 파란화면을 보이고 뒤집어지는 컴퓨터는 청소가 필요해요/

2011/07/06 - 컴퓨터 소리가 나거나 부팅이 안될때 당황스럽죠?

2011/03/27 - 어느 아마추어 컴퓨터 수리공의 푸념 / 왜 내 주변에 컴퓨터가 쌓이는거지

2010/09/03 - 긍정의 힘으로 작동하는 컴퓨터 오늘 한번정도는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주말입니다.

2010/01/31 - 모니터가 망가졌어요. 범인은 내아들..,

2009/09/04 - 경험후 알게된 컴퓨터 고장시 가정에서의 체크 사항

2009/09/03 - 삼성메모리가 고장이라면 이곳에 전화 하세요.

2009/05/19 - windows vista 쓰시는분 / 자꾸 컴퓨터 꺼지는 현상이 지금 나타난다면 바로 시스템 복원하세요.

2009/03/18 - 컴퓨터가 이상하게 자꾸 꺼지시는분들.. 있어요. 비스타에서만 그런지 모르겠지만요.

2009/02/26 - 어제부터 컴퓨터가 좀 이상하다. v3나 알약으로는 안 잡히는데 노턴이나 스파이웨어 닥터로는 잡힌다.

2009/01/03 - 컴퓨터가 자꾸 꺼집니다.

2008/12/21 - 컴퓨터가 안 켜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요. 저희 사무실은 2주사이에 3대당했어요. 주로 저사항컴퓨터가요.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