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곰 경험

아직 에어컨 필터 청소 안하셨어요? 배 나온 아빠가 당장 하자~

디디대장 2020. 6. 7. 16:29
반응형

 야야곰입니다. 오늘은 에어컨 필터 청소를 평생 한 번도 안 해본 아빠가 필터 청소를 해보겠습니다.

 저희 집 에어컨은 강제로 장모님이 사다준 벽걸이 에어컨입니다. 에어컨 없이도 여름을 잘 지내는 우리 집에 쳐들어 오셔서 갑자기 에어컨을 설치해주시고 가신 게 2018년 참으로 길고 무더웠던 여름이 다 지나서였습니다. 에어턴을 설치 한 다음날부터 시원한 바람이 불어서 다시 켜본 게 10개월 후였던 것 같습니다.

 식구는 3명인데 선풍기는 4대인 집인데 여름에 한 3일만 참으면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데...,

 그 당시 에너지 효율 1등급 인터벌 에어컨으로 사주셨지만 2019년은 덥지 않아서 3번 켰던 것 같은데 벌써 2020년 6월인 겁니다.  2년 동안 3번 작동한 거니 이번 여름도 필터 청소 없이 사용하려다.

 힘든 일도 아니고 "필터 청소나 하자"하고 에어컨 뚜껑을 열어보았다.

 

[에어컨 필터 분해]

 양쪽 끝을 잡고 힘을 주니 쉽게 열리는데 옆에서 가족들이 설명서 보고해라~ 망가진다~ 야단입니다.

 개방을 한 후 한쪽 필터를 빼니 쏙 빠집니다. 설명을 하자면 파란 부분을 밀어서 올리고 앞으로 뺀 후 잡아 당기면 필터가 쭉 빠집니다.

 

[에어컨 먼지필터 청소방법]

먼지 필터 청소는 상태에 따라서 청소방법이 다릅니다.

1. 치솔같은 부드러운 솔로 양면을 닦아줍니다. 그럼 눈에 보이지 않던 먼지 뭉치가 떨어져 나갈 겁니다. 다 털어냈으면 재설치합니다.

2. 샤워기로 물을 뿌려서 양쪽면을 세척을 합니다. 자연 건조 후 재설치하니다.

3. 중성세제를 사용해 욕탕 같은 곳에 넣고  세척 후 잘 헹굼을 한 후 자연 건조 후 재설치합니다.

 

[에어컨 먼지 필터 재 설치]

 먼지 필터 레일을  확인 후 무리한 힘을 주지 않고 밀어 넣으면 자연스럽게 들어갑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필터에 열이 가해지지 않게 세척 시 뜨거운 물 피하고 말릴 때 드라이기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가 변형이 오면 못쓰게 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뚜껑을 닫을 때도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닫으면 잘 닫힙니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