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퇴사를 준비 중 PC 자료 어떻게 하나?

디디대장 2022. 12. 20.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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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를 사용중이라면 관리자 계정을 하나 더 만들고 자신이 쓰던 계정을 지우고 퇴사하면 된다. 물론 계정 삭제 전에 업무로 작성한 모든 문서 및 창작물도 회사 소유이므로 다 백업해서 인수인계 해주어야 한다. 이유는 월급 받고 일한 결과물은 다 회사 것이기 때문이다. 

아래는 그 방법을 설명이다.


퇴사를 결심했다면 걱정이 하나 있다 내가 사용하던 컴퓨터의 자료를 어떻게 해야 하나 ?

 업무로 사용했던 컴퓨터의 데이타가 본인 것으로 알고 컴퓨터를 포맷하고 나오는 친구들이 있다. 아니면 일일이 찾아가서 다 지우고 나오는데 이런 행동을 하면 나중에 회사로 부터 고발 당할수 있다. 이유는 내가 월급을 받고 일한 모든 자료의 소유자는 회사이지 내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넘겨주어야 할 업무용 파일은 정확하게 복사해서 넘겨주거나 컴퓨터에 남겨 놓아야 한다. 실수로라도 원도우 [계정 및 자료]를 삭제하면 안된다.

 윈도우에는 계정을 여러개 만들어 여러사람이 사용할수 있게 하는 편리한 기능이 있다. 그런데 대부분 그냥 사용하다보니 퇴사시 엉뚱한 짓을 하고 나와서 나중에 욕 바가지로 먹는 경우도 많다. 그런분들을 위해서 이 글을 쓰는 것이다.

 회사 컴퓨터에서 내 개인적인 즐겨찾기나 웹 기록같은 것은 남이 보아서 좋을게 없고 암호 자동저장 기능 같은걸 사용했다면 마찬가지로 로그인 없이 또 그냥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그럼 웹 기록과 암호 기록을 삭제해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한다. 로그인을 해서 사용했다면 마찬가지로 로그아웃으로 간단하게 처리하면 된다. 

 

 입사를 하고 컴퓨터를 지급 받았다면 윈도우 계정을 만들고 웹브라우저도 로그인을 해서 사용하자. 그럼 나올 때 전에는 계정 삭제만 하면 되었는데 요즘은 계정과 데이타를 모두 삭제 되므로 자료를 복사하여 옮긴 후 쓰던 윈도우 자신의 계정을 삭제해야 한다.


 입사를 하면 아니 지금부터라도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업무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은 구분하고 하나의 폴더에 업무적인걸 모두 넣고 퇴사시 그 폴더만 백업해주고 내 쓰던 계정을 삭제하고 나오면 된다.

 여기까지 읽고도 뭔 말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너무 복잡하다고 할지 모르겠다. 아 그방법이 있었지 하는분들은 더 이상 읽을 필요가 없다.

 



여기에 다 알려주려면 글이 너무 길어지므로 오늘은 윈도우 계정 삭제 방법만 알려드릴까 한다. 계정을 만드는 방법이나 삭제하는 방법을 같이 설명하겠다.

 

1. 새로운 윈도우 관리자 계정 만들기

 윈도우 11이나 윈도우 10이나 거의 방법은 비슷하다. 용어가 같으므로 따라하면 된다. 생각보다 어렵다. 잘 읽어 보고 해야 한다. 

일단 [설정]에 들어가서 [계정] 그리고 [가족 및 다른 사용자]에 가서 먼저 새로올 직원의 계정을 만든다. 입사시에는 내 계정을 만드는 설명이 된다.
윈도우 11은 가족 및 다른 사용자가 두개로 나누어져 있다. [다른 사용자]에 들어가서 [계정 추가]를 선택하면 된다. 윈도우 10은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 이고 [+] 기호가 보일 것이다.

윈도우 11 계정 추가 화면 모습이다.

그 다음 계정 추가에 들어가면 Microsoft가 이 사람을 어떻게 로그인 합니까 ? 물어 본다. 이때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글씨가 바란색으로 쓰여 있는게 보일 것이다. 그걸 선택하면 메일 주소 없이 새로운 계정을 만들수 있다.

아래 그림이다. 지금부터는 파란글씨를 따라가야 MS 계정을 만들지 않고 새로운 계정을 만들 수 있다. 왜 MS계정을 안 만드냐면 내가 쓸게 아닌데 MS계정을 연결하면 안되기 때문이다. 물론 내가 쓸 계정의 경우는 MS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하면 된다.

그 다음 화면에서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고 왔다 갔다 하는 사람이 많다. 제세히바란색이다

[자세히]를 선택 해서 들어갔면 창이 열리는데 그 화면에 [뒤로] 선택해서 나와야 하는거다. 그럼 앞에 체크 처리가 된다. 두개가 모두 체크되면 [동의]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온다.

왜 이렇게 어렵게 해 놓았냐 하면 마이크로 소프트사가 자기네 계정을 만들게 하기 위해서라는게 기가 막힌거다.

[Microsoft 계정 없이 사용자 추가]을 선택하면 그때 가서야 이 컴퓨터에 새로 만들 계정 이름을 물어 보는 화면이 나온다.

사용자 이름은 그냥 부서 이름 쓰면 된다. 부서이름과 숫자의 조합정도로 만들어 주자 그리고 아래 암호는 쓰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그럼 계정이 만들어졌다.
그런데 여기서 아주 중요한 걸 하나 더 해야한다. 바로 [계정 유형 변경]이다.

계정 유형을 관리자로 변경해 주어야 새로운 계정으로 들어가서 내가 사용하던 계정을 삭제 할수 있기 때문이다.

2.  쓰던 윈도우 계정 삭제

사용하던 계정을 먼저 로그아웃 해야 하는데 그것도 쉽지 않을 거다.

윈도우11의 경우는 윈도우 키 오르면 아래 계정 이름이 보인다. 여기서는 오로지다.그걸 누르면 계정 로그아웃이 가능하다. 로그아웃을 하고 새로 만든 계정으로 들어가서 원래 사용하던 [설정]에 들어가서 [계정] 그리고 [가족 및 다른 사용자]에 가서 먼저 새로올 직원의 계정에 들어가서 (윈도우 11은 가족 및 다른 사용자가 두개로 나누어져 있다. 다른 사용자에 들어가서) 계정을 삭제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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