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갑자기 잘되던 인터넷이 안될때 점검에서 빼 먹는 벽 랜 콘센트

디디대장 2022. 8. 18. 09:09
반응형

 * 아래의 글을 읽기 전 공유기의 프로그램인 펌웨어 업그레이드해주어야 한다. 관리자로 접속해서 들어가서 하면된다. 가정의 경우 인터넷 회사에 인터넷이 이상하다고 안되는 것은 아닌데.., 하고 고장 신고한 후 기사 오면 공유기를 최신으로 변경해 주지 않으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해달라고 하면 된다.

 

 

직장에서 어느 날 폭우가 많이 내린 다음날이었다. 갑자기 인터넷이 안 되는 것이다. 폭우를 의심했다. KT에 전화해서 인터넷 고장신고를 하니 1주일 후에 방문할 수 있다는 답변이다. 강남역 주변이 물난리 난 그다음 날이었고 휴가로 사람이 많이 없는 상태인 것 같았다. 다행히 전체 인터넷이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방 하나의 인터넷이 안 되는 것이고 그 방은 당장은 불편하지만 얼마든지 다른 공간을 사용할 수 있어서 알았다고 하고 기다렸다. 

 

 1주일 후 KT 기사가 와서는 장비로 찍어 보더니 33미터 지점에서 단선이 되었다는 거다. 그것도 어느 선은 23미터 선마다 단선 위치가 다른데 두세 개가 끊어졌다고 나온다는 거다. 그래서 어떻게 하냐고 하니 다른 랜 선을 연결해서  해결해 주겠다고 해서 알았다고 했다. 그런데 다른 랜선 연결이 안 될 것 같다고 하면서 난처해하는 거다. 

그러다 인터넷 랜선 콘센트를 열어 보게 되었는데  몇 가닥의 선이 빠져 있어 연결해서 해결했다고 한다.

 

 랜선의 8가닥 중 4가닥만 주로 쓰지만 기가인터넷의 경우를 대비해서 8가닥 모두를 연결해야 한다.   기업용 인터넷으로 1기가 이상이므로 8가닥이 다 연결되어 있는 게 맞다. 하지만 그 사무실의 공유기가 100 Mbps까지 지원이므로 KT 기사는 괜찮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하지만 나의 생각은 다르다. 벽 랜 콘센트까지는 정상적으로 8가닥을 연결해 주어야 그다음 공유기에서 처리속도를 못 따라가므로 그 이후부터는 공유기가 알아서 할 일인 거다. 임의로 귀찮다고 몇 가닥 연결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설프게 알기 때문이다.

 참고로 파란색 2가닥과  브라운색 2가닥은 100 Mbps이므로 연결 안 되어도 된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간혹 인터넷 기사 중에 예전에는 귀찮다고 8가닥 연결 안 해주고 4가닥만 연결해 놓은 오래된 집들이 있을지 모르니 집에서도 꼭 확인하기 바란다. 실제로 우리 집을 그렇게 연결해 놓고 갔었다. 작은방으로 연장선을 연결해 달라고 하니 4가닥만 연결해 놓고 가서 나중에 내가 손을 보아야 했다.  

일잔적으로 오른쪽색인 B형으로 연결하면된다.

 RJ45 작업과는 다르게 색깔별로 뽑아주면 된다. 선을 넣고 아래 도구를 사용해 눌러주거나 신용카드 같은 것으로 눌러주면 딸깍 소리를 내면서 접지가 된다.

 

맨 앞의 부분이 랜 콘센트에 선을 연결할때 눌러주는 부분이다.

 

100 Mbps 인터넷 4가닥만 사용, 1 Gbps 인터넷 8가닥 모두 사용

 

 하여간 그걸 KT 기사가 연결해 주고 가서 잘 해결되었는 줄 알았는데 다음날 인터넷이 끊어지는 현상이 있다고 해서 내가 가보았다 다시 인터넷 콘센트를 열어보니 두 가닥이 빠져 있었다. 그래서 다시 선을 모두 빼서 정리하고 다시 랜 콘센트에 연결했다. 그리고 인터넷 작동을 확인했다. 

 

 

 물론 인터넷이 안될 때는 공유기부터 의심하는 게 맞다. 가정이라면 통신사의 장비로 요즘은 유무선 공유기로 지급된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가정에서는 그런 일이 안 일어나지만 사무실이라면 직장에서는 석고로 된 마감재를 들어 올려서 뭔 작업을 하다 랜 선을 잡아당기는 경우가 있고 운이 없게도 그 물리적 힘에 의해서 선이 달락 되기도 하는 것은 아닌가 싶다. 사실 거의 불가능하다. 

또 하나의 의심은 랜선 기사들이다.. 제발 귀찮아도 영향 없다고 해도 8개 선 다 연결해 놓으면 나중을 위해서라도 좋지 않을까 싶다.

 우리 사무실의 경우 지난번 KT 기사가 단선이 33미터라고 한 것을 보면 MDF실(인터넷실)의 거리가 나오는데 거기서부터 연결을 제대로 안 한 것으로 보인다.    

 

 글을 다 쓰고 검색을 해보니 자세한 랜 콘센트 인터넷 선 연결 방법을 설명한 블로그 글을 발견했다 그래서 여기 링크를 걸어 놓는다. . 

https://m.blog.naver.com/sine4282/221715344150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