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Church

교회 안에서 미움을 받나요?

디디대장 2023. 6. 18. 12:13
반응형

교회 안에서 미움을 받나요? 

교회 안에서 오해를 받나요? 

교회 안에서 상처를 받나요? 

 

 무슨 일이든지  어디에 속했든지 깊숙이 관여하지 않는다면 힘들지 않다. 하지만 깊이 있게 활동할 때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왜냐하면 평가받아야 하고 의견 차이를 극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인간관계의 중요성까지 있다. 그런데 교회는 여기에 말도 많다. 

 

 그러니 즐기는 종교생활은 행복이 넘칠 수밖에 없다. 주변에도 모두 도와주고 모두 격려해 주고 모두 기다려 주기 때문이다. 이걸 사랑으로 느낄 것이다. 

 

 그런데 어느 정도 교회도 다녔고 나이도 들고 교회를 섬기는 입장이 되었을 때는 전혀 다른 세계가 보이기 시작한다. 교회는  폐쇄적이고 이기적이며, 집단적이고 사악한 자들까지 보이기 때문이다

 

 나이 어린 무례한 자도 섬겨야 하고 이해가 부족한 자도 섬겨야 하고 자기만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섬겨야 한다. 또 어르신 모시는 것도 장난이 아니다. 한말도 까먹으시니 이 말했다 저 말했다 하는 것 같아서 전에 이렇게 말씀하셨잖아요 하면 화부터 내신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 어린아이 같이 된다고 하는데 바로 이런 경우다. 

 

 이것도 힘든데 여기에 하나 더 있는 게 경쟁자이다. 경쟁을 하고 싶지 않아도 나를 끌어내리고 나를 험담하고 나를 모욕하고 무시하고 공격한다. 

 

이런 이유 없는 공격을 받고 치이다 보면 예수님을 생각하게 된다

 

 누구나 억울한 일을 당하면 분하고 화가 날 것이다. 하소연을 하고 싶겠지만 내 마음을 제대로 알아주는 사람은 없다. 여기서 어떻게 교회에서 이러냐 한다면 어리석은 사람인 것이다. 교회에서도 그렇다는 것을 몰랐다면 순진한 바보인 것이다. 처음 이미지가 너무 강력해서 그리고 수없이 들어온 사랑 메시지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교회에 대한 이미지가 굳어 버린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로 위에서 말한 인간관계속에서 형성되는 단체인 것이다. 그걸 이해하고 교회를 다녀야 하지만 그렇게 가르치지 않고 우린 다르다고 아니 우린 달라야 한다고 끝없이 이야기했기 때문일 것이다. 

 

 요즘 기독교 이단이 아주 활기차게 활동한다. 이들 집단 안에 있는 사람은 진실을 보지 못하고 이해할 수 없는  판단력을 가지고 맹목적으로 교주를 추앙하는 현상을 이해가 안 될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어떻게 교회에서 사랑이 없이 이럴 수가 있어라는 경험을 하려면 제대된 교회에 다닌 것이 된다. 여기서 하나 더 생각해야 할 것은  교회가 사랑 없이 행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게 크게 잘못된  모습은 아니라는 걸 이해할 어른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