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곰 운동

자전거 자가정비 / 브레이크 고무교체

디디대장 2012. 9. 12. 20:04
반응형
구글의 검색에서 자전거의 원리에 왜 이글이 잡히는건지 모르겠다. 원리가 아닌데 말이다. 아래 두발 자전거 배우기라면 모를까?


준비물 : 브레이크 고무 인터넷에서 현재 2,000원 정도면 구입가능하다 택배비 포함하면 4,500원 되겠다 매일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라면 정기적으로 이 부품을 교체해야 하므로 대량 구입하거나 다른 용품과 같이 구입하게되므로 사실상 택배비는 1회 지급하면 택배비 걱정은 안해도 된다.



응응

자가 정비를 해야 부당한 수리나  잘못 설치 또는 조립하는걸 막을수 있다. 자전거포 사람들 전문가라고 말만하지 절대 전문가 아니다. 자신이 할줄 아는것과 모르는건 아주 다른 세상인거다. 


 1. 교무교체 시기 확인하기 



 위의 사진 처럼 홈의 깊이를 보고 판단합니다. 홈의 거의 다 되어 간다면 1/3이나 2/3은 사용한거다. 교체시기를 놓치면  고무아래 쇠부분이 노출되기 되고 바퀴 휠까지 깍아 벅게 된다  그러면  바퀴 전체를 못 쓰게 만들기도 한다. 내가 경험자다. 휠이 얇아 지면서 타이어가 이탈하거나 튜브가 삐져 나오게 된다.



따라서 교체시기는 이 선을 넘기 전이여야 한다 또는 아래 처럼 비대칭적으로 고무가 없어졌을때고 있기 때문에 고무를 분해 할줄 알아야 하는거다 소리로 판단하기도 한다.바퀴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항상 주의해야 한다.




2. 교체 방법



ㄱ. 브레이크 줄을 풀어준다.



ㄴ. 새 브레이크 고무를 잘 보면 깊이를 조절할수 있는 링이 4개 있다. 자전거에 맞추어서 설치하면된다. 

      보통 중간 부분 정도 넣고 나머지는 밖으로 넣으면 된다.


ㄷ. 브레이크 안의 스프링 철을 풀어준다 숨어 있는 스프링이다. 이 스프링은 브레이크를 잡은후 다시 풀어 주는 기능을 하는 스프링이다. 복원력이 떨어졌다면 이 스프링을 의심하기 보다는 사실은 줄에 녹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자세한훈 이후에 브레이크 세트 교체때 설명하겠다. 


ㄹ. 위의 사진 처럼 스프링을 풀지 않고 설치할 경우 스프링의 힘을 이겨내야 하므로 힘이 좀 주어야 한다. 


ㅁ. 위치를 잘았으면 육각 런치로 힘것 조여준다.  


ㅂ. 브레이크 줄을 마지막 끝의 볼트를  조여주면 고무교체 끝이다. 


똑똑주의: 고무 좌우 확인하기 


반대로 교체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좌우를 구분해서 설치해주면된다. 브레이크 고무교체에는 육각렌치 하나면  분해 설치가 가능하다. 


2012/09/12 - 자전거 자가정비 / 브레이크 줄 교체


Bye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