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곰 운동

자전거 자가정비 / 브레이크 선(줄) 교체

디디대장 2012. 9. 12. 21:10
반응형
 준 비 물 : 브레이크 고무는  인터넷에서 옥션 같은곳에서 브레이크 선은 2,000원에 3개를 살수 있다.  택배비를 따로 지불해야 하므로 4,500원 들어간다.(여러가지 교체부품을 같이 산다면 택배비는 한번만 지불하게 되므로 다른 제품은 택배비가 없다고 보면 된다. 공        구 : 스패너(브레이크 마지막 부분 선조임을 풀기위한거다) 뻰치(남는 선을 끊어낼때 사용한다)

교체시간 : 한번 정도 해보면 교체하는데 10분이면 충분하다. 처음 교체하는거라면 1시간도 갈수 있다.




                        



이제부터 작업에 들어간다


1. 바퀴 부분의 브레이크 선을 풀어준다. 스패너를 사용해서 풀면 된다.


 

2. 브레이크를 잡는 손잡이 부분을 보면 옆에 홈이 보인다. 오른쪽 끝의 단말도 돌리면 선이 빠질수 있는 홈이 있다. 앞으로 잡아 당기면 선이 브레이크 손잡이 부분에서 빠져나오고 브레이크선의 머리 부분이 연결된 단자는 돌아가면서 사진 처럼 보이게 된다 브레이크선의 머리를 아래도 당기면 머리가 빠진다. 


 

3. 브레이크 선 머리를 제거한 모습이다. 


4. 새 브레이크 선(줄)의 머리를 다시 연결한다.


5. 머리를 연결한 후 홈을 따라 넣어주기만 하면된다. 끝에 하얀 부분도 돌려주면 선이 들어가는 홈이 보인다.


6. 새 브레이크 선을 손잡이 부분에 설치한 모습이다. 조금 잡아당기면서 나머지 자전거 몸체를 따라 선을 넣어주면서 뒷바퀴까지 연결하며 진행한다.


 


7. 바퀴부분에 왔을 때 이 반U자형 관에 선을 넣으주고 줄름 고무를 넣어준다.


 

8. 브레이크 선을 바퀴 부분까지 연결한 모습이다.



 

10. 마지막 부분에 구멍에 선을 넣는다.


11. 이젠 적당히 주여주면서 바퀴가 움직이는지 확인한다.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가 아니므로 바퀴가 돌아가야 정상이다. 또 반정도 주여준후 잘 되는지 확인한후 완전히 조이고 남은 브레이크 선은 손바닥 길이 만큼 남기고 절단한다. 끝처리도 잘해야 브레이크 선 끝단이  안 풀린다.


 

2012/09/12 - 자전거 자가정비 / 브레이크 고무교체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