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Office

인간관계 꼬여 버렸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디디대장 2022. 4. 22. 13:23
반응형

인간관계 꼬여 버렸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직장생활 / 인간관계와 제로포지션

 직장생활은 전쟁터에 비유할 만큼 살아남기의 연속이고 긴장의 연속이다.

 일이 힘들어지는 이유는 아무도 날 도와주고 있지 않기 때문이고 그 말은 인간관계 실패라고 보면 맞을 거다. 다들 바쁘니까 도와줄 사람이 없어서라는 것은 자기 합리화다. 바쁘지만 도와준다. 그게 인간관계다. 먹을 것을 사주고 아부한다고 인간관계가 좋아질 거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인간관계는 그렇게 쌓는 게 아니라. 진심으로 대할 때 가능해진다. 내가 남을 도와줄 때 나중에 그 진심으로 대한 것이 다 되돌아와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니 동료의 일에 무관심한 사람이었다면 내가 어려움을 당할 때 아무도 관심을 안 가져줄 것이고 잘 생각해 보면 안 도와주는 게 당연한 상황이지만 서운한 마음까지 들것이다. 


 사표를 던지고 싶은 위기 상황이라면 제로 포지션으로 돌아가자. 리셋(reset)하라는 뜻이다. 다시 시작하는 자가 제일 무서운 법이다.


 스스로 무너지지 않으면 그 자체만으로도 인정받게 되어 있다. 간혹 직장에서 스스로 무너져서 사표를 던지고 숨어버리는 사람을 본다. 다른 곳은 이렇지 않겠지 하면서 말이다. 그건 원인이 자기에게 있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범하는 오류다. 아무리 나쁜 상사도 아무리 나쁜 환경도 자기 하기에 따라서 변한다. 열심히 있고 일 잘하는 사람은 나쁜 상사도 좋아하게 되어있다. 


 업무가 과중돼서 불평하는 사람이 범하는 실수가 남 탓 즉, 상사를 욕하는 거다. 내 상사는 나쁜 사람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 나쁜 상사에게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걸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당장은 힘들고 고되겠지만 그 일을 해결하면 다른 동료보다 앞서서 업무를 배우게 되고 빠른 발전을 가져오게 되어 있다는 것도 계산할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사람이 그 자리에 올라간 이유가 나쁜 사람이라서가 아니라는 것도 알아야 한다. 아랫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남다른 능력이 있는 것이다.   

 

§ 제로 포지션

 

 보통은 제로 포지션은 중심이 되는 자리다 어느 쪽으로도 치우쳐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가던 길의 방향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면 뒤돌아 가야 하는 게 이치다. 그게 출발점일 수도 있고 중간 부분일 수도 있다. 여기서 말하는 제로포지션은 그 어느 정점이다. 

 이런 마음 가짐이 왜 중요하냐면 다시 시작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초심으로 돌아가자 하면 겸손한 마음으로 초짜처럼 하자는 소리밖에 안 된다. 하지만 이미 초짜는 아닌데 어찌 초짜처럼 할 수 있겠냔 말이다. 초심이 아니라 제로 포지션으로 돌아가는 거다. 업무적으로는 능숙하지만 관계적으로는 미숙함을 인정하자. 이젠 다른 사람의 일에도 관심을 가져주면 되는 거다.

 

§ 인간관계(관심)

 

 이제 제로포지션에 서 있다면 출발해 보자. 인간관계는 아주 망치는 경우가 아니라면 회복하는 것은 의외로 쉽다. 근성 있는 녀석이라고 인정만 받는다면 벼랑에서 떠밀어 버리지는 않기 때문이다. 작은 노력만으로도 충분하다. 바로 관심이다. 단지 무관심하던 태도에서 관심인 태도만으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여기에 대화법에서 이것만 추가하면 된다. 바로 시간이다. "어떻게 지내셨어요?" 아니다 "어제는 휴일은 어떻셨어요?" 시간을 추가하므로해서 대화는 구체화되고 개인화된다. "행복하신가요?" 아니다. "행복하셨을 는 언제인가요?" "바쁘신가요?" 아니다. "어제 몇 시에 업무를 끝내고 퇴근하셨나요?" 

 질문이 구체화되면 답변도 구체화된다. 그렇다고 바쁜데 눈치 없게 자세히 물어본다고 나 한가하다고 마구 질문하는 것은 별로 좋은 태도는 아니다. 기회가 될 때 질문에 시간을 더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대화의 기술이 늘 것이다. 

 

 답변을 들을 때는 말꼬리 따라 하기를 추가해 보자. 상대방의 말끝을 따라 하는 거다.

힘들었다고 하면 힘들었구나.. 그래서요?

재미있었지 하면 재미있네 하고 따라 하면 되는 거다. 

 

 남의 대한 관심과 대화법만 조금 노력하면 별 다른 노력을 하지 않았지만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