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곰 운동

자전거 폐달 교체 직접 해보기

디디대장 2011. 11. 23. 17:47
반응형
 자전거 수리점에 가면 최저가 폐달을 교체하는데 만원돈이 달라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가격은 2500원 정도하는 제품을 말입니다. 물론 택배비가 2500원 더 붙어서 5000원은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자전거 수리를 직접하는게 좋은 상품으로 교체할수 있기에 얼마전 부터 직접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준비물은 15mm 스패너, 폐달(세트) 이렇게 있으면 됩니다. 물론 구리스가 있으면 폐달의 나사 부분에 조금 발라 놓는게 나중에 폐달 분리할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보인 저도 이렇게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풀려고 하니 안됩니다. 엄청 당황했습니다. 자꾸 폐달이 돌아갑니다. 그래서 이렇게 글로 써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 처럼 고생하시지 않도록 말입니다. 

론은 간단합니다. 자전거를 뒤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은 기아가 있는 쪽입니다. 이곳은 일반 나사와 같은 방향을 돌리고 풀면됩니다. 일반적으로 시계방향을 돌리면 조여지고  반대방향으로 풀리게 됩니다.

 문제는 반대쪽 왼쪽입니다. 이쪽은 일반 나사와 반대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풀리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조여집니다.  여기서 시계방향이란 시계가 바늘이 가는 방향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론을 안다고 폐달을 쉽게 분리할수 있는게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하나더 추가합니다. 일단 발로 폐달을 밟고 사진에서 처럼 돌립니다. 


*공구의 위치를 보면 체인기아가 있는쪽은 스패너 손잡이가앞에있을 때 위로 올려서 풀고 반대쪽은 손잡이가 발뒷쪽에 있을때 위로 올려 풀어야합니다.


  저도 이렇게 해서 5분 만에 폐달을 제거하고 새것을 교체했습니다. 이번에 조금 돈을 들여서 1만원 정도하는 알루미늄 폐달로 교체했습니다. 가볍기는 한데 이것도 익숙해 지려면 하루 이상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