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Office

신입 사원의 돌출 행동 / 갑질보다 무서운 을질을 아시나요

디디대장 2022. 4. 22. 13:20
반응형

신입 사원의 돌출 행동 / 갑질보다 무서운 을질을 아시나요

 일도 없고 월급도 적고 직속 상사는 성격도 고약한 부서에 여직원이 새로 왔다. 면접 합격자가 하룻만에 도망가서 임시직처럼 대충 물건처럼 가져다 놓은 여직원이다.

 

  특이한 것은 먹을 때 남에 대한 배려가 없다. 같이 먹을 음식도 혼자 다 먹어 버린다. 하지만 뚱뚱한 체구를 보아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음식 앞에 이성을 마비되는 여직원

 몇 년 전의 나처럼 음식 앞에서 이성이 마비되는 비만 환자라 그런가 보다 하고 직장 동료들에게 "이해해라" 했다. 나도  뚱뚱한 사람이었다. 뇌가 통제를 벗어난다라고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며칠 후 5시쯤 회의 시간이었다. 회의가 시작되기 전 뭐 먹을 것 없냐고 찾더니 갑자기 사라졌다. 회의가 시작되고 좀 지나서 감자 튀김을 들고 회의실에 들어오더니 자리 잡고 조금씩 눈치 보면서 먹는다. 회의  끝나고 다른 직원들이 그 뚱뚱한 직원 뒤통수, 앞통수에 대고 뭐하는 짓이냐고 난리다.

 

 직원을  책임지는 나에게 좀 뭐라고 하란다. 나도 처음 보는 일인데 어쩌라는 건가 싶다. 그런데 난 자꾸 웃음이 난다. 요즘 젊은애들은 저런가 하고 말이다.  딸 같은 나이의 직원에게 해줄 수 있는 말은 "이러면 사람들이 싫어해요~ 먹는 것 가지고 돌아다니거나 남 보는 곳에서 혼자 먹지 말아요~" 정도의 말이나 할 뿐이다.

 

  확 뭐라 할까 하다가도 이 월급에 사람 구하기 힘들고 이런 돌출 행동도 필요한 거란 생각도 들었다. 너무 완벽주의에 빠지면 인간성 없는 사회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3일치 월급 언제 주냐고 물어 보는 여직원

 출근한 지 3일 후 이번에는 "저는 월급 안 나오나요~" 또 뒤집어 놓았다.  역시 다른 직원들이 "뭐 저런 애가 다 있냐"고 난리다. 직장생활 처음인가 30살인데~ 다음 달에 합산한다고 설명해주었다.  

 이 친구 왜 먹는 것 앞에서 무너지나 했더니 아침은 우유 한잔, 점심은 직장에서 해결하고 저녁은 사 먹거나 대충 먹는 식으로 식단이 엉망인 거다. 

 

 거기다 경력 단절로 생활고까지 있는 듯하다 그래서 돈이 필요해서 월말에 3일 일하고 월급 달하고 한걸 지도 모른다.  기본이 안된 직원들의 특징일까? 경력 단절이 그냥 생기는 게 아니다.  불쌍한 상황이다 라고밖에 생각이 안 든다.  

 

첫 출근 부터 시작하는 여직원 

 그런데 며칠 전에 새로 입사한 다른 여직원 하나가 면접 때도 지각을 해서 탈락이었는데 마침 합격자 고사로 추가 합격시키고 출근시켰더니 연속 3일째 지각을 한다.   3일째 오늘은 몸이 아파서란다. 계속 지각하니까 미안했나 보다. 그런데 오늘은 아파서가 통할 수 있을까~ 다른 직원들이 이해해 줄까~  37살이면 이러면 안 되는 거 아닌가 싶다.  을질은 이렇게 급경사로 올라가고 있다.  갑질만 있는 게 아니라 을질도 있다.  우리 사회가 열심히 일하던 산업화 사회를 벗어나더니 돈만 아는 사회로 가고 있다는 증거가 갑질과 을질일 거다.  돈 있다고 갑질 하고 돈 적게 준다고 을질 하는 거라면 돈 때문에 인간관계 다 무너지는 거다.  어느 블로그가 달인들 프로에 나오는 주인공들을 보면 열악한 조건의 근무환경에 몸이 변형될 정도의 노동강도에서 일반인의 서너 배 일을 하고 다른 직원들의 일을 척척 도우면서 즐겁게 일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한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열악한 환경으로 보면 노동 쟁이 감이고 불만 가득히 맞는데 즐겁게 웃고 일하면서 남들까지 돕는다는 게 감동인 거다.  일을 사랑하고 동료를 사랑하기에 가능한 일인 거다.  여기에 갑질나 을질이 존재할 틈이 없는 거다.  직장 안에 서로를 향한 불쌍히 여기는 그 사랑만 있어도 온기를 전하고 인간냄새나는 작은 사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거다.

 

시끄러운 여직원 

일을 말로만 하고 자꾸 틀리고 자기맘대로 해 놓고 뭐라고 하면 어떠냐고 소리치는 여직원, 왜 소리치냐고 하면 자기는 목소리가 원래 그런 사람이란다. 이래서야 직장 생활 할수 있을까 싶다. 지켜 보고 있는데 내년 연봉예약은 안 써줄 생각이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