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곰 경험

남자라면 전기 플러그와 멀티탭 조립 정도는 할줄 알아야지

디디대장 2014. 5. 14. 16:51
반응형

 직장에서 갑자기 전기 플러그가 절단된 멜티탭이 발견되었다. 버릴까 하다가 간혹 필요할 때 없어서 당황했을 때를 생각해 살려 보기로 했다.

뭐가 어렵겠어 하고 전파사가서 이럴때 쓰는 플러그 하나 사왔다. 

 시작하고 배선을 벗겨보니 아니 선이 3개다. 한개가 접지선인데 어느색인지 모르겠다. 잘못 연결하면 안되는 상황이다.


 당황스럽다. 중고등학교때 기술을 배웠지만 너무 오래 되어서 그런가 모르겠다. 아니 안 배운것 같다. 대학때는 전기에 대해서 조금 배웠지만 역시 실습이 아니라 이론 수업이라 이런건 안 배운것 같다. 공학사면 뭐하냐 이런것 하나 못 고친다. ㅋㅋㅋ

 할수 없이 검색해 보고 겨우 알았다. 하지만 느낌상 노랑과연두색을 가진 한가지색이 아닌 것이 접지선일거라는 예상은 가능했다.

이유는 전선의 색은 아무거나 하는게 아니라 일정한 규칙이 있기 때문이다.

예상대로 두가지색을 가진것이 접지선이고 나머지가 전기선인데 교류으므로 오른쪽과 왼쪽 구분을 꼭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교류라해도 원칙은 있다.

파랜색이 기준선이다. 교류이지만 기준선 색은 알아야 하는거다. 그다음이 갈색선이다.
가정에서는 220v만 쓰므로 이 두가지 색만 연결하면된다.
접지선은 노랑과 연두색이 나란히 같이있는 색의 선이다.

어쩌다 살다보면 다섯가닥의 전선을 볼지도 모른다. 380v전선이다 그때도 위의 색법칙은 동일하다.

제세한건 아래 블로그에 가서 한번 정도 읽어보면 도움이 될것이다.

http://www.cafetong.com/board/board.php?task=view&db=virtualMenu&no=340&page=3&search=&searchKey=&category=11&pageID=ID12058987310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