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내 컴퓨터만 인터넷이 안된다면 공유기에서 주소를 할당해주지 못하는 경우다.

디디대장 2013. 1. 15. 16:52
반응형

 며칠전 부터 사무실의 내 컴퓨터만 인터넷이 안된다. 이유를 찾아 보았으나 결국 못 찾고 할수 없이 강제로 주소를 할당해서 처리했다. 

 그리고 좀 있자니 다른 사무실에서 또 그런 컴퓨터가 나타났다. 거참 이유를 모르겠다 그래서 그것도 또 강제로 주소를 할당해 주었더니 잘 된다. 왜 일부 컴퓨터만 주소를 할당해주지 못하고 충돌을 일으키는걸까. 


* 유무선 공유기를 허브로 쓰는 경우 이공유기의 설정에서 UPNP 설정을 꺼주어야한다. 또 상위 공유기에 다른 DHCP발견시 DHCP 중단을 해지해 놓아야한다. 상위공유기와 허브로 만든 공유기가 충돌하면 일부 컴퓨터에서 인터넷이 안되는 증상이 발생한다.


 컴퓨터에서는 진단을 해보면 네트워크 장비의  전원이 안켜져서 인터넷이 안된다는 뻥을 친다. 


그럼 이런분들 위한 원인 제거가 시간이 많이 걸를수 있으므로 응급조치로 공유기 주소 강제(수동)로 할당해 주는걸 알려드리겠다. 


먼저 수동으로 주소를 할당하려면 이 네트워크의 주소 할당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아야 한다. 


1. 자신의 컴퓨터에서 공유기 설정을 들어 갈수 없는 경우는 같은 공유기를 쓰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다른 컴퓨터에서 제어판으로 가서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에 들어간다. 그곳에서 아래 그림의 연결에 인터넷 연결 이름이 보일것이다. 그걸 선택한다.




2. 인터넷 상태를 보여주는 창이 열리면 자세히를 선택한다.


3. 네트워크 연결 세부 정보가 보이면 IPv4 주소, 세브넷 마스크, 기본게이트웨이, DNS서버 주소를 종이에 적어 놓습니다.


 아래그림은  현재 수동으로 설정해 놓은 컴퓨터에서 캡쳐한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의  IPv4 주소는 192.168.**.**이다 



4. 위의 그림 에서 처럼 주소를 보고 잘 적었다면 이번에는 공유기의 설정으로 들어간다. 공유기 설정 주소는 위의 기본게이트웨이 주소공유기 설정 주소다. 주소창에 공유기 주소를 써 넣으면 된다.


 이 공유기의 경우 192.168.10.1이고 일반적으로 IPtime 은 192.168.0.1 이다. 


5. 그리고 내부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가면 기존의 주소를 강제로 잡고 있는 주소들이 보일것이다. 다행이 아무것도 없다면  속 편할수도 있다. 아무것이나 끝자리만 설정하면 되니 말이다. 공유기설정 주소(기본게이트웨이주소)에서 마지막 번호면 변경하는거다.  공유기 설정 화면 아래에 보면 DHCP 서버 상태/ 설정에 보면 동적 IP 주소 범위가 보일것이다. 그 범위 안에 숫자로 정하면 된다. 


 이미 고정해 놓은 주소가 있다면  피해서 자신의 컴퓨터 IP 주소를 정한다.그러니까 끝자리만 숫자를 정하면 된다. 



 




6. 수동으로 정할 주소를 정했으면 이제 수동으로 주소를 할당해 보자

 지금 부터는  자기 컴퓨터에서 해야 한다.  제어판에서 네트워크및 공유센터에 다시 간다. 



이 창에서 속성으로 들어가면  다시 다른 창이 열린다. 


이 창에서 Internet Protocol Version 4(TCP/IPv4)를 선택한다.  그리고 그 아래 속성에 들어가면 또 창이 열린다. 



이곳에서 자동에 체크가 있는걸 수동을 체크하면 주소를 직접 써 넣을수 있게된다. 


 미리 정해놓은 내 컴퓨터의 주소와 종이에 적어 놓은 서브넷 마스트, 기본 게이트위이. DNS 서버 주소를 쓰면되는거다. 그리고 확인 클릭하면 끝이다. 

 


 만약 인터넷이 안된다면 다시 들어 와서 정해 놓은 컴퓨터 IP 주소의 끝자리만 다른것으로  변경해 주면 된다. 혹시라도 충돌이 있다면 말이다. 


그리고 이제  인터넷이 된다면  다시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서 마지막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이젠 인터넷이 작동하므로 주소 창에 공유기 설정 주소를 써 준다.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가 공유기 설정 주소다. 


 아래 그림 처럼 내부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가서 내 컴퓨터 IP 주소고정해 주면 된다. 이 작업을 안해주면 컴퓨터를 꺼다가 다시 켤때 다른 컴퓨터가 내가 정해 놓은 주소를 할당 받는경우 주소 출동으로 두대의 컴퓨터가 주소를 못받아서 인터넷이 안되는 사고가 일어나게 되는거다. 






복잡해 보이지만 천천히 따라서 하면 누구나 수동 설정이 가능하다. 또 잘 안되면 댓글로 질문해 주면 된다. 


이런글 인기도 없고 쓰는데 시간만 오래 걸린다. 그래도 이렇게 써 놓는건 혹시 저 처럼 고생하는 분들이 없기를 바래서다. 그리고 고생한걸 생각해서 추천을 눌러주고 가라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