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Blog

블로그로 돈벌기 / 구글 애드센스 운영으로 수익이 갑자기 미친듯이 올라가게 된 이유는 ...,

디디대장 2012. 11. 11. 12:58
반응형

  미친듯이 올라갔다는 건 과장이다. ㅋㅋㅋ 하지만 10배 이상 수익이 늘어 난건 진실이다. 


 1. 네이버의 도움(검색 상위 노출)이였다. 


 검색엔진타케팅한다고 말하는게 이런건가 보다. 


 처음 시작은 내 블로그가 아니라 아들이 내 권유로 지난 6월에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아들이 좋아하는 게임 마인크레프트에 대한걸 블로그에 올리게 하면서 부터다. 


 아들에게 뭐든지 쓰라고 했고 종아리를 치면서 못하게 하던 마인크레프트를 그래서 허용했다. '좋다 그 게임에 대해서라도 쓰라고 말이다. 좋아하는 걸 하고 글도 쓴다면 더 쉽게 글 쓰는 재미를 느낄수 있을거라 판단해서다. 


 컨덴츠를 생산할줄 아는 사람을 만들고 싶은 아빠의 욕심이 너무 강했나 싶다. 요즘은 이야기 좀 하자면 글쓰기에 바쁜단다.  하지만 몇달 전만해도 글 쓰는건 불가능 했다. 


 책 읽기가 글이 되고,  글이 사진이 되고, 사진이 영상이 되는거라고 늘 말해 주었지만 도무지 글을 쓰지 않았다.   


 2012년 6월 초 네이버의 검색 정책 변경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이 안 잡히는 일이 발생했고 며칠후 다시 정책 수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 검색이 노출되었고 그때 운 좋게도 아들의 글이 첫줄에 걸리게 된거다.


  이 1개의 글에 방문자 수 증가가 심상치 않아서 내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 보았는데 역시 수익이 잘 나왔다. 방문자는  처음에는 100명에 한명은 클릭을 해주는 수준이였다. 1 클릭에 약 50~150원 정도 버니까  따라서 하루에 2000명이 들어오면 2000원을 버는 수준이였는데 초등학생이 많아서 그런지  클릭율도 또 많이 올라갔다. 하지만 구매와 같은 행동을 초등학생이 하지 않으므로 1클릭 단가는 최하인것 같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검색 상위 노출은  인기 검색어가 아니여도 대단한것이다. 그것도 네이버라면 검색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강자이기 때문이다.  


결국 아들 블로그 수익은 아들에게 주기로 해서 지금은 돈 맛을 알아서 글을 쓰지 말라고 할 정도다.  글 쓰기 첫 단계 막 쓰기 단계다. ㅋㅋㅋㅋ


블로그 운영 Tip 1

 방문자가 늘어나는 글을 발견하면 다시 자기글로 수정보완해서 글을 써라 복사하는건 안된다. 치명적 실수로 남의 글 복사는 나중에 블로그에게 악 영향을 준다


2. 세컨드 블로그 운영


  아들의 블로그 글 중 유독 1개의 글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들어 온다면 이걸 유도하자는 생각이 들어서 아들의 티스토리 계정에 세컨드 블로그를 급하게 만들었다. 


 글수는 1 개지만 연관된 글이고 따라가지 않을수 없게  글을 변경했다. 그리고 세컨드 블로그 글로 가는 링크를 걸었다. 


 이 작업으로 수익은 두배가 넘었다. 한개의 글에서 두개의 글로 쪼개기를 한거다. 


 그렇게 해서 유연히 만든 아들의 블로그의 1개의 글이 검색 상위에 올라갔고 그 1 개의 글을 쪼개서 세컨드 블로그를 운영해서 또 1 개의 글에 그대로 방문자를 이동시켜서 방문자수를 두배로 늘린거다. 


 여기에 경쟁글을 내 블로그에 하나 더 쓰고 또 다시 아들의 블로그와 내 글을 연결시키는 링크를 걸어서 상호 보완하도록 만들었다. 서드 블로그 라고 해도 될것이다. 


 마인크레프트라는 게임의 성격상 검색을 계속하면서 배우면서 진행하는 게임이다 보니 검색으로 방문자수가 엄청난 숫자로 늘어났다.


 그리고  네이버의 검색 첫페이지의 글들을 보고 아들과 다른 사람의 글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다시 내 블로그에 그에 관련된 글을 몇개 더 써 넣었다. 예상을 적중해서 네이버 검색 첫페이지에 아들과 글과 내글이 나란히 달렸다. 


  하지만 몇달이 지난 지금은 이 마인크레프트에 대한 글이 너무 많아서 이젠 우리글은 첫페이지에 나오지 않고 있고 또 네이버 정책이 또 변경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 쳐 내서  네이버의 도움은 끝난 상태라 아들의 블로그는 막해가고 있다. 하지만 이 블로그는 다른 검색 엔진을 통해 아직도 꾸준한 방문자가 있다. 



블로그 운영 Tip 2

 글 작성시 전에 쓴 글중에서 인기가 높거나 검색이 잘되는 글 또 연관성이 있는 글은 반드시 노출되도록 신경 써야 한다.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에서 오른쪽의 플러그인의 이전 글 넣기로 다른글을 연결하고 다른 사람의 글도 인용하고 링크로 연결해서 글을 충성하게 만들어서 방문자가 충분이 정보를 제대로 습득할수 있게 도와야 한다. 


 이런글은 좋은 글로 평가 받을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것도 아무거나 링크만 나열하면 다시 검색 로봇이 외면하는 블로그가 될수 있으므로 검색 로봇들의 수준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꼼수가 아니라 진심으로 글을 써야 하는거다. 블로그의 사명은 돈벌기가 아니고  정보전달이라는걸 잊으면 안된다. 


 아들의 블로그의 경우 한가지 주제 마인크레프트에 대한 것만 써서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약점이 있었고 마인크레프트 게임 사용자만으로 국한 되는 단점이 있었다. 결국 네이버에게 버림 받은 티스토리 블로그라는 단점 때문에 요즘 망하고 있다. 방문자수가 반토막 났다. 결국 수익도 따라서 줄었다. 


블로그 운영 Tip 3

 한가지 주제로 글을 쓰지 마라. 다양한 검색으로 방문자가 들어 올수 있게 다양한 글을 써라 


 물론 특화 시켜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하는건 전업 블로그가 아닌 이상 불가능하다. 또  어떤 분양의 전문가가 아니라면 일정 수준이상의 컨덴츠를 만들수 없기 때문에 피해야 하는거다. 




3. 수익 증대 이유는 모바일 광고이다


 얼마전에 갤럭시 S3 17만원에 풀리면서 스마트폰이 고급화 되었다. 9월 중순이후 모바일 검색으로 방문하는 사람의 수가 증가하였는데 티스토리의 모바일 웹에서는 광고가 스킨을 통해 붙지 않는 단점이 있었다. 

이걸 귀찮지만 글을 매번 쓸때 마다 구글의 애드센스 코드를 복사해서 가져다 붙여서 모바일에서도 광고가 노출되게 한 결과 현제는 당연히 70%이상의 수익은 모바일에서 나오고 있다. 


 모바일 광고는 클릭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모바일에 비해서 약 4~6배 정도 클릭이 된다. 


 화면에 비해서 광고가 엄청 크게 보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아직도 모바일에서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분이 있다면 지금 바로 아래 주소에 가서 글을 읽어 보고 코드를 삽입하기를 권한다. 바로 효과가 나타날것이다. 이건 효과가 바로 나오기 때문에  저 글 읽으러 가기 전에 추천 눌러주고 가주었면 한다. 

블로그 운영 Tip 4

아래는 그 내용을 정리한 글이다. 

2012/09/26 - 블로그 방문자보다 모바일에 신경써라~ 애드센스 구글 수익(수입) 올리기


 글이 길어졌다 총정리를 하자면 우연한 별로 인기 없는 검색어의  상위 노출 글, 세컨드 블로그로 유도 방문자수 확보와 동맹을 통한 세번째 블로거로 경쟁 글 작성으로 win win 전략 성공 그리고 스마트폰의 성능향상과 wifi 확대로 지하철 버스 길거리에서 인터넷이 되는 세상으로 모바일 이용자 증가를 보고 모바일 광고를 붙여 수익을 증대시킨것이다. 결국 관찰하고 현상을 무시하지 않고 대응하여 수익이 늘어날수 있게 적절한 조치를 한 결과이다. 


 따라서 또 많은 변수가 앞으로도 존재할것이다. 그것에 대응을 잘하냐 못하냐가 수익의 차이를 가져오는것 같다. 아직도 모바일을 무시하는 블로거들이 많은것 같다. 이렇게 알려주어도 말이다. 


 방문자가 어느글에 집중되는지 파악할 도구를 선택하고 적용하고 관찰 결과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적용시켜야 한다는거다.

방문자 분석 방법에 대한 글은 나중에 또 써야 겠다. 분석이 있어야 대처할 수단이 생기는거니 말이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에 또 보자  


다음 글을 기다릴 사람은 추천 그리고 댓글~




 * 아래는 글 쪼개기의 예다 어제는 이 본문이 있던 내용인데 이 본문이 너무 길고 추가 설명 같은 부분이라 다시 서론을 과감하게 절단해서 하나의 글로 독립시켰다. 글을 하루에 하라는 꼭 쓰자는 말에는 쪼개기도 포함된다. 


2012/11/13 - [블로그 운영 TIP 1] 블로그 운영 초보를 위한 조언 - 매일 한개의 글을 쓰라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