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컴퓨터 소리가 나거나 부팅이 안될 때 당황스럽죠?

디디대장 2011. 7. 6. 18:04
반응형

 컴퓨터가 고장 났어요 하면 일단 불안감이 밀려온다. 비영리단체인 이곳은 컴퓨터가 오래된 것도 있지만 관리가 제대로 안되어있어서 더 문제고 또 고장이 나도 교체할 부품이 없으니 더 걱정인 거다. 그래도 컴퓨터 좀 한다는 입장에서 이럴 때가 제일 난처한 거다. 부품이 없으면 만들어서 고칠 수 없으니 말이다. 가정에서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소음]
 
 일단 겨울이 되면 컴퓨터에서 안나던 소리가 난다. 윙하는 소리인데 대부분 컴퓨터를 켜놓고 있으면 사라진다. 이건 컴퓨터 안의 팬(선풍기)에서 나는건데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컴퓨터 본체의 머리부분의 중간을 한번 쳐주면 바로 멈추기도 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컴퓨터 본체의 손상을 주어서 완전히 보낼수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망가져도 좋다 싶은 컴퓨터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소음의 원인은 팬이 수축이완하면서 뭔가 매끄럽게 돌아가지 않는다는 증거인거다. 청소를 해야 하는데 이게 쉬운일은 아니다. 그래서 시중에 전자제품용 크리너가 있다 모기약 처럼 생긴건데 제품이름 말하기 그렇고 전파사 같은곳에서 팔 가능성이 놓은 제품이다. 컴퓨터 청소하는거 달라고 하면 줄거다. 전원을 끄고 컴퓨터 안의 선풍기 날개 모양 비슷한곳에 몽땅 뿌려주면 아마 소음이 더 이상 안날것이다. 

 

소음에 대해서 잘 정리된 글이 있어서 연결합니다. 

 

 


 

 


 

 


 

이정도 읽으면 컴퓨터 소음에는 전문가 될겁니다. 

 


 

[화면이 안나올때]

 

 하지만 제가 이번에 경험한건 좀 특이했어요 윈도우 자동 업그레이드 화면에서 전원을 차단하지 말라고하는 경고 나오잖아요업그레이드 한다구요 그걸무시하고 그냥 꺼버린 컴퓨터가 두대 있었는데 별이상 없이 잘 돌아가더니 하루가 못되어서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겁니다.화면에는 아무 글씨도 안 나오구요. 전원을 들어 오는데 컴퓨터 작동을 안하는겁니다. 
무척 당황스럽더라구요. 윈도우를 세로 설치하거나 보드를 교체하거나 해야 하는건 아닌가 하구요. 하지만 이럴때 첫번재 응급 조치 방법이 있어요. 컴퓨터가 아무 반응도 안보일때는 전원케이블(선) 빼구요. 전원버턴을 여러번 눌러주어서 잔류전원을 빼줍니다.  간혹 컴퓨터 안의 잔류 전원때문에 컴퓨터가 작동 안하는 경우가 있다는 소리를 어디서 들은것 같은데 그동안 까먹고 있었어요. 
 잔류전원을 완전히 제거한후 다시 전원케이블을 연결하고 파워 스위치를 눌러주세요. 언제 뭔일 있었냐는 식으로 작동을 할겁니다. 이때 이젠 괜찮겠지 하면 안됩니다. 아직 완벽하게 복구 된상태가 아닐수 있으니 안전 모드로 들어가서 작동도 해보고 꺼다 켜기를 반복해서 이상 없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화면이 안나오면 보통 일단은 연결 선을 의심합니다. 선에 이상이 없다면 비디오 카드를 의심해 보구요 그 다음이 보드를 의심하는게 보통입니다.  선을 다시 뽑았다 꼽기만 해도 해결이 되는 경우가 있죠. 또 비디오 카드 몇번 흔들어 주면 잘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은 응급 조치구요 또 아마 오래 가지 않아 멈추어 설겁니다. 그럴때는 램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화면이 안 나오고 전원을 들어와 있는데 진행이 안되고 멈추어 있는 경우]
 
램 청소를 해 주면 됩니다. 램 청소는 램을 뽑고 지우개로 금이빨 처럼 생긴 컴퓨터와 접속되는 부분을 문질러 주기만 하면 됩니다.이 주소에 경험자의 말입니다. http://www.831223.com/82

사실 방금도 한대의 컴퓨터가 며칠전 부터 이상 증상을 보였어요. 그런데 램 지우개로 청소해 주니 다시 부팅이 됩니다. 잔류전원 빼서 몇번 다시 작동하더니 다시 컴퓨터가 사용중 멈추어 버리고 부팅도 안되는 경우 램을 의심해 보시고 청소 일단 해주세요
 

 

[경고음을 계속 내며 멈춘 경우] 

 컴퓨터에서 경고음이 나서 가보니 하드디스크에서 소리가 나더라구요.  저도 오랫동안 컴퓨터 만져 보았지만 하드디스크에서 경고음 나는건 처음 들었어요. 그래서 일단 전원을 차단하고 부팅하니 되더라구요. 두대의 하드중 한대에서 난 소리인데 아마도 윈도우 프로그램이 설치 되지 않은 하드였던것 같습니다. 다시 전원을 연결하고 부팅하니 잘 작동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또 어떤 현상을 가져올지는 모르지만 이런 경우도 있다는걸 알아 놓은것도 컴퓨터 고장시 유익할겁니다. 지금은 윈도우 7을 추가 설치하고 있어요. 혹시나 고장에 대비해서요. 다른 하드에 운영프로그램을 하나 더 설치하는거죠. 부팅이 안되는 일은 막아야 하니까요. 
 
 

2011/09/14 - 컴퓨터 여름 나기 / 파란 화면을 보이고 뒤집어지는 컴퓨터는 청소가 필요해요/

2011/07/06 - 컴퓨터 소리가 나거나 부팅이 안될 때 당황스럽죠?

2011/03/27 - 어느 아마추어 컴퓨터 수리공의 푸념 / 왜 내 주변에 컴퓨터가 쌓이는 거지

2010/09/03 - 긍정의 힘으로 작동하는 컴퓨터 오늘 한번 정도는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주말입니다.

2010/01/31 - 모니터가 망가졌어요. 범인은 내 아들..,

2009/09/04 - 경험 후 알게 된 컴퓨터 고장 시 가정에서의 체크 사항

2009/09/03 - 삼성 메모리가 고장이라면 이곳에 전화하세요.

2009/05/19 - windows vista 쓰시는 분 / 자꾸 컴퓨터 꺼지는 현상이 지금 나타난다면 바로 시스템 복원하세요.

2009/03/18 - 컴퓨터가 이상하게 자꾸 꺼지시는 분들.. 있어요. 비스타에서만 그런지 모르겠지만요.

2009/02/26 - 어제부터 컴퓨터가 좀 이상하다. v3나 알약으로는 안 잡히는데 노턴이나 스파이웨어 닥터로는 잡힌다.

2009/01/03 - 컴퓨터가 자꾸 꺼집니다.

2008/12/21 - 컴퓨터가 안 켜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요. 저희 사무실은 2주 사이에 3대 당했어요. 주로 저사항 컴퓨터 가요.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