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아래한글로 사용자 용지 만들기

디디대장 2017. 9. 25. 12:44
반응형

 내 근무지 사무실에 미국에서 살다 온 사람이 있어서 그런지 자기가 쓰는 용지만을 고집하고  준비해 놓으란다. 사실 어디가서 사올수 있는 크기도 없고 용지를 찾을수도 없었다. 결국 만들기로 했다 직구까지 생가해 보고 인쇄소에 제작까지 의뢰할까 생각했지만 많은 양을 쓰는것도 아니라 만드는게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 

  처음에는 이 용지를 찾으려고 수 없이 많은 문구점을 돌아 다닌 결과 용지는 없었다. 다행이 용지는 그냥 80g짜리 A4용지인걸 어느날 출근길에 떠올랐다 찾아도 없었던 이유가 바로 매일 만지고 있던 복사용지 였던 것이다.  물론 크기도 다르고 줄도 없지만 말이다. 

결국 종이는 찾았는데 위와 아래 여백과 줄간격마다 줄치는것과 인쇄 후 용지 절단 및 구멍 3개 꿇어야 완성이다. 

 일단 종이에 간격 위아래로 줄을치는것은 아래한글로 편집해서 넣으면 될것이고 크기를 자르는것은 절단기로 구멍은 펀치로 꿇을 계획으로 출발했다.


1. 위·아래 여백과 왼쪽 여백 자로 측정해서 알아 내서 [편집용지]- [F7] 설정에서 조절하고 

2. 위 아래 줄은  문단모양[Alt + T]에서 테두리를 위·아래에 주면 된다.

3. 인쇄 후 크기 맞추어 절단

4. 펀칭해서 D파인터에 나중에 철할수 있게 구멍 작업



이 용지는 가로  
156 mm  세로 241 mm 용지다. 인쇄 전문가도 아니고 도저히 뭔 종이인지 모르겠다. 




이 용지를 만들기 위한 자료는 한컴오피스 아래한글이다. 

 [ 시작해 보자 ] 아래의 왼쪽 용지는 펀치까지 한 완성품이다. 오른쪽은 아래한글에서 작업한 상태이다. 차이는 왼쪽 인쇄부분에 실제 인쇄물은 약 5mm의 인쇄 불가 영역이 보일것이다. 

 오늘 설명을 약간 급하게 만든거라 정석 노하우는 아니다. 야매 노하우라고 해야 할것 같다. 하지만 이거라도 도움되길 바라면서 이렇게 글을 쓰고 있다. 

아래한글 2014를 사용하는거다. 하지만 기본으로 모두 해당될것으로 보인다. 

[편집 용지 설정]


일단 F7을 누르면 편집용지가 나타난다. 메뉴에서 찾아 가도 되지만 귀찮으니 단축키로 가기 바란다. 

 


 폭과 길이 써 넣고 용지를 등록하면 끝이다.


[여백주기시 고려사항]

 여백도 물론 조정해야 한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상식이 있다. 그건 프린터기나 복사기(복합기)는 절대 인쇄가 되지 않는 위,아래, 좌우, 여백이 존재한다. 고급 기종일수록 이 간격이 줄어든다. 일단 잉크젯같은 기종은 간격이 더 크다는걸 감안해야 한다. 보통 hp나 복사기는 좌우상하 약 5mm 인쇄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작업을 할때 특히 이번처럼 미리 선을 넣어야 하는 경우 이 절대 여백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이젠 8mm 간격에 줄 그어 보자 나의 경우 한페이지에 27개를 넣어야 한다. 윗 여백은 21mm이고 아래는 16mm였다. 


[문단모양]- 선긋기


Alt + T  누르면 문단모양이 나온다. 여기서 문단의 테두리 위아래에 선을 그어주면 된다 방법은 종류 선택하고 굵기 선택하고 색 선택하고 위 아래 선택해 주면 끝이다. 

인쇄는 A4용지에 할수 밖에 없을거다. 인쇄 후 절단 작업하고 구멍 3개 펀치로 꿇으면 완성이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