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IT

인터넷이 어떤건 되고 어떤건 안돼는 현상이 일어난다면....내가 모르는 추가된 공유기를 찾아보아라 아이피 충돌이다.

디디대장 2012. 12. 6. 10:44
반응형

 제 일이다 갑자기 출근해 컴퓨터를 켰는데 내 컴퓨터는 인터넷이 먹통이다. 그런데 다른 책상의 컴퓨터는 인터넷이 잘된다. 무선 공유기이므로 와이파이 확인해 보니 이것도 먹통이다. 아니 어느건 되고 어느건 먹통이라니 이게 말이 되는건가 싶다. 


 그래서 고장신고를 했다. 모뎀을 끄고 켜고 기다려라 뭐 공유기를..., 그런데 이게 그런 방법으로 될것 같으면 내가 벌써 고쳤을거다. 그냥 기사 보내라고 했다. 기사가 도착했는데 너무 복잡한 구조에 멍상태다. 


 결국 기사님 공유기를 초기화 해 보시는건 어떠냐고 했다. 그리고 내가 공유기 관리에 들어가보니 초기화를 안했는데 이상한 공유기가 하나 더 잡힌다. 순간 이게 범인이라는걸 직감했다. 


 층마다 공유기가 있는 사무실에서는 유무선 공유기를 유무선 허브로 쓰기위해서 절대 WAN에 인터넷 선을 뽑으면 안된다. 결국 원래 공유기와 이 새로 추가된 공유기가 주소 할당문제로 충돌을 일으킨거다. 


 그래서 기사에게 잠시 기다려 달라고 했다 충돌 잡으면 해결 될거라고 그리고 수소문했다.  어디에 누가 말도 없이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했나 물었다. 결국 한 직원의 자기 생각만 하고 개인적으로 설치한 공유기를 찾아서 WAN을 제거하고 LAN에 인터넷선을 연결하고 주소 할당 다시 해주고 해서 해결했다. 그 공유기 왜 제거 안했냐하면 자기돈주고 해보겠다는데 막을것 까지는 없어서다. 난 착한 사람이니까~


 눈 엉청온 날인데 기사아저씨 고생만하고 물론 그 덕분에 찾아 낼수 있었다. 혼자 했다면 못찾을수도 있었을거다


 창고안에 있는 모뎀과 공유기 허브와 인터넷 전화장비까지 정말 복잡하기가 말도 못한다. 거기에 층마다 스마트폰 와이파이되게 유무선공유기를 허브로 잡아서 설치해 놓았으니 인터넷 업체 입장에서는 모뎀까지의 연결에 문제가 없으면 사실 책임은 없는거다. 

하지만 우리나라 서비스는 책임 없다고 말하면 큰일난다. 왜냐하면 수리기사는 하청업체 아웃소싱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고쳐준다. 


 내 잘난척 하느라 고맙다는 말도 안했다. 사실 이 날씨에 와준것만도 고마운일이다. 우리 직원 실수인데  더 미안하다 


그런데 인터넷 문제는 해결했는데 인터넷 전화설비가 작동을 안한다. 안그래도 그 장비가 의심스러운 상태였는데 이번 충돌로 제대로 고장이 난것 같다. 다시 인터넷 기업 담당자들이 출동해서 장비를 교체해 주었다. 


 전에 부터 인터넷 전화기 주소 잘 못자고 어느건 되고 어느건 안되고 잘 작동하다 주소 못잡고 했다 그래서  문제가 있을때 마다 저 장비 수상하다고 해도 안 바꿔 주더니 이번에는 멍통으로 모든 전화가 안돼다 보니 교체해준것 같다. 기계는 고장나려면 확실히 고장나 주어야 좋다. 안그러면 수리하기 참 힘들다. 수리보다는 교체가 최선을 방법일 때가 더 많은게 현실이다. 


  오늘의 TIP 어떤 컴퓨터는 인터넷 되고 어떤 컴퓨터는 인터넷이 안된다면 추가된 공유기가 있는지 찾아 본다. 이런 현상은 사실 설정에서 공유기 설정에서 다른 DHCP 작동시 중지설정만 해 주었으도 한대의 돌발 상황에서는 먹통이 되는 상황은  막을수도 있다. 




 사실 내가 아는 상식으로는 새로운 공유기의 WAN에 인터넷을 뽑아도 문제 없이 작동해야 하는게 맞다. 물론 공유기 주소는 변경해 주어야 겠지만 말이다. 그걸 대비해서 iptime 공유기가 대세이므로 누가 공유기 무단 설치할것을 대비해서 공유기 주소를 변경해 놓았지만 결국 먹통현상을 넘기지는 못했다. 도대체 이해가 안가지만 현실이다. 


 추가된 공유기 WAN 선에 인터넷선을 연결했다 해도 이 공유기에 연결된  단말기들은 모두 그 공유기에서 주소 할당을 받고 자체 네트워크를 형성하면 되는데 왜 이런 현상이 여기서 일어나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마도 인터넷전화장비 때문이 아닐까 의심만 하고 있다.  


그래서 이런글이 인기가 없을것 같다. 왜냐면 잘 안 일어나는 일이니 말이다. 하지만 분명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것이다.


그리고 여러개의 공유기를 쓸때는 아래의 글도 참고하기 바란다. 

http://odydy311.tistory.com/1280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