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야곰 경험

[애견훈련] 그릇을 가져와야 간식을 주는 주인과 강아지

디디대장 2011. 7. 4. 12:39
반응형

 강아지에게 먹이나 간식을 줄때 강아지 밥그릇에 주는게 너무 귀찮은겁니다. 그래서 그냥 바닥에 그냥 던져 주었죠  그릇을 강아지가 가져올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몇번 시도해 보았지만 실패했습니다. 그럼 그릇을 밀고라도 오게 해 보려고 시도해 보았으나 또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그릇을 플라스틱 일회용 용기로 변경하고 시도해 보니 며칠만에 훈련에 성공한겁니다. 

   기본 훈련이 되는 강아지 이므로 새로운 명령은 약3일 정도 서너번 반복하면 곧 알아 듣습니다. 그렇다고 훈련이 쉬운건 아닙니다. 강아지 입장에서 왜 못 알아 듣는지 고민해야 하니까요

 전에도 몇번을 시도했지만 못알아 듣더니 이번에는 바로 이틀만에 알아 들었습니다.

 일단 이게 그릇이야 라고 말하고 그릇에 먹이를 주었어요 훈련용 간식을 조금 주었어요 그리고 반복해서 그릇이라고 알려주었어요 하지만 강아지 입장에서는 단어를 알아 듣는게 아니므로 손동작도 없고 뭘 말하는지 도저히 모르겠다는 눈치 입니다. 

 일단 어떤 단어를 알아 듣게 하려면 명령어를 정확하게 정해야 하고 손 동작도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실 그걸 먼저 만들어 놓는 주인은 없죠.

 처음 명령은 그룻 가져와 였어요. 하지만 강아지 소미는 "그릇져와 하면" 뭐 알았어 하고 집에 갑니다.

 왜냐하면 소미가 미리 훈련된 단어가 집으로, 집, 가 이 세개의 단어가 모두 집에 가라는 뜻으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제일 잘들리는 것만 듣게 되는거죠. 

그래서 단어를 변경하기로 가족과 약속을 했습니다. 모두 같은 단어를 처음에는 써야 강아지가 그 단어를 인식합니다.  

 그래서 선택한게 "그릇 줘" 입니다.  이것이 효과가 있어서 이젠 집으로 가지 않는겁니다 .그런데 강아지 입장에서는 그래도 뭔 뜻인지 모르는겁니다. 

 그릇줘..... ????? 여기서 다 못알아 듣겠는데 자꾸 그릇이라는 말을 하는걸  알게 된것 같아요 

 아 그릇에 먹을걸 주는구나 하고 말입니다. 그런데 너무 무거운 밥그릇은 어려울것 같아서 그릇이라고 칭한걸 프라스틱 일회용 그릇으로 훈련을 했어요 

 이게 그릇이야 그릇 하고 크게 말해 주었어요 그리고 간식을 줍니다. 아주 조금요 맛만 보게요. 반복해서 그릇 하고 먹이를 주는걸 며칠에 걸쳐서 서너번 하니 이제 그릇을 알아 들었어요. 

 물론 이 단계에서 명령어는 "그릇 줘" 입니다. 강아지는 그릇줘 하더니 그릇 하면서 먹이를 주니 겨우 그릇에 먹이를 주는구나 알아 들은것 같았어요 사실은 여기서도 아마도 강아지는 "그릇 줘" 에서 그릇만 알아 들었을겁니다. 며칠전 부터 듣던 단어니까요

 며칠이 지난후 "그릇 줘" 하며 그릇을 찾더니 가져 옵니다. 일단 그릇을 가져오면서 부터는 "그릇 줘" 와 "그릇 가져와"를 혼용했어요.
 그리고 얼마후 다시 "그릇져와" 로 명령어가 바뀌었지만 맨 처음 처럼라는 단어보다는 그릇이라는 단어가 귀에 들어 오나 봅니다. 결국 그릇이라는 단어를 알아 듣게 되면서 가져와에서 짜는 무시하게 된겁니다. 

 그런데 이 일회용 그릇을 가지고 놀기를 좋아하는 우리집 강아지는 자꾸 망가트리는겁니다. 그래서 버리고 다른걸 주다 보니 강아지는 프라스틱을 된 모든 용기를 그릇으로 인식을 하게 되었어요. 

 며칠전에는 그릇을 찾다가 없으니까 베란다에 가서 요플래 작은 용기를 가져오기도 하고 젤리용기도 가져오기도 하더라구요  정말 종결은 그릇을 도저히 구할수 없으니 비닐봉지를 가져오더라구요 이렇게 해서 바닥에 던져주던 간식을 그릇위에다 주게 되었어요

 아래의 동영상은 이글을 쓰기 위해 방금 찍은 동영상을 조금 편집했어요. 치즈 반조각을 주면서 수십번을 그릇을 가져와야 했는데 이걸 다 보여주면 사람들이 너무 한다고 할것 같아서요. 

 


  그릇을 가져와서 어떻게 해야 할지 처음에는 모르더라구요 다행이 전부터 "놔"를 훈련 시켜 놓았기 때문에 그릇을 가지고 가까이 오면 "놔"라고 외치니 이제야 가져와서 내려 놓아야 한다는걸 인식하더라구요. 

 그리고 전에는 근처에 그냥 그릇을 던져 놓았다면 이젠 손이 닿을수 있는 곳까지 가져다 놓아야 먹이를 준다는걸 안 후로는 정확하게 바로 앞까지 가져옵니다.


이렇게 해서 그릇가져와 명령으로 그릇을 가져올수 있는 강아지가 된겁니다. 

반응형
- 구독과 공감(♥)은 눌러주세요 -